서청원·최경환 등 친박 핵심 강력 반발…또 한 번 내홍 전망
  • ▲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자유한국당이 오는 30일 박근혜 대통령 출당문제를 결정짓는다.

    미국행 비행기를 탔던 홍준표 대표를 비롯, 친박계 핵심인 최경환·서청원 의원이 귀국하면서 한국당에 또 한번 파열음이 날 가능성이 높아졌다.

    자유한국당 부대변인단은 29일 홍준표 대표의 지지를 선언했다. 이들은 "(자유한국당은) 무엇보다 최순실과 그 일당들이 망가트린 '우파 자유민주주'의 깃발을 다시 세워야 할 때"라며 "당을 살리고 자유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한 대의를 위해 사적인 감정에 얽매이지 말아달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자유한국당은 암 덩어리 제거 수술을 하는 중"이라며 "수술의 아픔이 두려워 환부를 도려내지 않는다면 '건강한 우파 자유주의'를 재건하여 정권을 다시 찾아오는 일은 요원해질 수밖에 없다"고 언급했다.

    이들의 성명은 서청원·최경환 의원을 겨냥하고 있다. 지난 10월 20일 당 윤리위원회가 두 사람에 탈당 권유를 한 결정을 존중해달라는 것이다.

    앞서 자유한국당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구심점을 찾지 못하고 표류했지만 현재 홍준표 대표가 대선에서 영남을 결집, 대선에서 25%의 득표율로 2위를 기록했다.

    이때 홍 대표는 정치인 박근혜 전 대통령과 일반인 박근혜를 분리해 접근하는 방법을 취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정치적으로는 책임을 져야 하지만, 한 사람으로서 그가 공정한 재판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한다는 것이었다.

    이후 홍준표 대표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재판 선고가 가까워지자 박근혜 전 대통령의 출당 이야기를 꺼냈다. 지난 8월 16일 대구에서 열린 토크콘서트에서 였다. 이후 페이스북을 통해 재차 "박근혜 전 대통령 문제를 대구에서 제기한 것은 그동안 쉬고 있던 문제를 공론화해보자는 것"이라며 논의에 불을 당겼다. 박 전 대통령 재판 결과에 따른 여파를 최소화하고 당 개혁의 폭을 넓히기 위한 사전 포석이라는 시각이 많았다.

    이후 박 전 대통령이 1심 재판 보이콧 움직임을 보이면서 이 같은 움직임은 더욱 가속화 됐다. 지난 7월 발족한 자유한국당 혁신위원회는 지난 달 14일 박근혜 전 대통령에 탈당을 권유할 것을 당 지도부에 요청하기도 했다. 류석춘 한국당 혁신위원장은 "지난 4월 총선 공천 실패부터 지난 5월 대선 패배에 이르기까지 국정 운영 실패에 대한 정치적 책임을 박 전 대통령에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서청원·최경환 의원에 대해서도 "계파 전횡에서 비롯된 국정 실패에 책임이 가장 무겁다"고 했다. 홍 대표는 지난 17일에도 "지도자는 동정의 대상도 아니다"라며 "안타깝지만 지울 것은 지우고 새롭게 나아가야 한다"고 했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통해 박근혜 전 대통령과 함께 서청원·최경환 의원에 대한 탈당권유가 결정되자, 서청원·최경환 의원 등의 친박계는 강하게 반발했다. 특히 서청원 의원은 지난 2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故 성완종 의원 사건과 관련한 검찰 수사 과정에서 홍 대표가 나에게 협조를 요청한 일이 있다"며 관련 녹취록의 존재를 시사하기도 했다.

    이에 홍 대표는 다시 지난 23일 "6년간 박 전 대통령을 팔아서 호가호위 했던 분들이 탄핵 때는 숨어있다가 자신의 문제가 걸리니 이제와 책임지지 않으려 한다"고 반박했다.

    이같은 설전은 홍 대표가 23일 인천공항을 통해 미국으로 출국하면서 잠시 주춤해졌다. 그러나 지난 26일 서청원 의원이 국회 외통위 해위국정 감사 일정을 마치고 귀국하고, 27일에는 홍 대표가 방미 일정을 마치고 입국하면서 양측의 전면전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홍준표 대표는 지난 28일 귀국 직후 서청원 의원을 향해 "8선이나 되신 분이 새까만 후배에 도와주진 못할 망정 협박이나 하고 있다"고 다시 공격했다.

    서청원 의원은 이에 대해 "자신에게 유리한 것만 함부로 이야기하는 탁월한 기술자"라고 비판했다. 성완종 리스트 사건 당시 돈을 줬다고 주장한 윤 씨가 홍준표 대표의 언론특보를 지낸 적이 있어, 일방적인 서청원 의원 사람으로 보기는 어렵다는 주장이다.

    오는 30일 최고위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자유한국당의 당헌·당규는 윤리위의 '탈당 권유' 징계를 받고도 탈당하지 않을 경우, 10일 뒤 당 최고위원회의 최종 의결을 거쳐 자동 제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당 내에서는 홍준표 대표 측에 조심스럽게 무게가 실리고 있지만, 녹취록 관련 진실공방이 진행중이어서 풍향이 뒤바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태다. 홍 대표가 만일 박근혜 전 대통령은 물론, 서청원·최경환 의원에 탈당권유를 하는데 성공한다면 홍 대표의 당권 장악력은 지금보다 큰 폭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 또 바른정당과의 '보수 대통합' 움직임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