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특정 성향 시민단체… 양파 껍질처럼 나오는 '몰아주기' 논란
  • 개장 한 달을 맞은 서울로 7017 곳곳에서 시멘트 균열, 유리 자파현상(외부 충격 없이 저절로 깨지는 현상) 등이 일어나 부실공사 우려가 지속되고 있다. ⓒ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개장 한 달을 맞은 서울로 7017 곳곳에서 시멘트 균열, 유리 자파현상(외부 충격 없이 저절로 깨지는 현상) 등이 일어나 부실공사 우려가 지속되고 있다. ⓒ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금방이라도 떨어져 나갈 것 같은 난간 와이어에서 곳곳에 균열이 간 바닥까지, 박원순 서울시장의 역점사업인 ‘서울로 7017’이 또 다시 아찔한 논란에 휩싸였다.

    박원순 시장이 시민들의 안전문제보다 지방선거를 겨냥한 치적 쌓기에 집중한 나머지 각종 부작용이 발생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가 25일 서울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서울시를 대상으로 실시한 국정감사에서 ‘서울로 7017’를 둘러싼 비판이 쏟아져 나왔다.

    서울시가 서울역~회현동~만리동을 잇는 공중정원 조성을 목표로 예산 480억원을 투입해 5월 20일 ‘서울로 7017’을 개장했지만 이후 사건사고가 터지면서 이미 수차례 논란이 된 바 있다.

    카자흐스탄 국적의 남자(32세)가 5월 29일 서울로 상부 난간에 올라가 투신했고, 2주도 채 안 돼 한 서울시민이 서울로와 연결된 엘리베이터 3호기 앞 보도블럭 위에서 떨어져 현재까지 통원치료를 받고 있다.

    이날 국감에서 이헌승 자유한국당 의원은 박원순 시장을 향해 “보여주기식 전시행사를 개최했고 안전사고나 하자발생 문제 등은 서울로 7017 이용객 급감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서울시는 민간인력까지 채용했지만 정작 운영관리는 허술했고, 개장 이후 11건의 부실마감과 바닥균열 등의 하자와 조경수목들이 죽어버렸다”고 강조했다.

    이헌승 의원은 “구조적 위험을 감수하고 공사를 추진한 서울로에 이런 행사를 하려고 597억원의 예산을 들였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이제라도 시장은 졸속적으로 추진한 서울로 7017에 대한 문제점을 뼈저리게 반성하고 예산을 낭비한 데에 대해 시민들에게 사죄해야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헌승 의원이 공개한 ‘서울로 7017 개장 이후 하자보수 내역’에 따르면 △공중자연쉼터 급수배관(∅20mm) 누수 △계단조명 전선 노출 △퇴계로 난간 와이어 탈락 △미세균열 (균열폭 0.1~0.15mm) △고가 상부 장미김밥 계단 벽체 균열 △수목 8주 고사 △옥상난간 흔들림 △고가상부 편의시설 일부 바닥재 들뜸 △서울로 가게 천정 누수 △점자블럭 미끄러움 △수목고사 10주 등 곳곳에서 문제점이 드러났다.

    이 의원은 “더욱 충격적인 사실은 서울시가 개장 이후 균열 보강공사가 필요하다는 점을 설계 단계에서부터 알고 있었다는 것”이라고 했다. 이 의원이 인용한 한국경제 7월 31일 보도에 따르면 당시 서울시 관계자는 “바닥을 콘크리트로 하면 균열이 생길 것이란 얘기가 오갔지만 원형 화분을 놓아야 한다는 설계자 요구를 따르다 보니 소재 선택에 제한이 있었다”고 언급했다.

    서울로를 관리하는 서울로운영단에 시민단체 출신 2명을 임기제 공무원으로 채용한 사실도 도마에 올랐다. 서울시는 전국에서 임기제 공무원 비율이 가장 높아 2017년 국정감사 기간 중에 ‘보은인사’가 과도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헌승 의원은 “운영단 직원 27명 중 청소·원예 등을 담당하는 무기계약직 5명을 제외하고, 정규직 직원이 16명이나 된다”면서 “이들 정규직이 서울로를 운영 및 관리하는데 꼭 필요했냐”고 물었다. 아울러 “올해 2월과 3월에 임기제 공무원 5명을 채용했고 그 중 2명은 시민단체 출신으로 한 사람은 희망제작소 연구원 출신”이라고 부연했다.

    서울시의 안일한 사업 추진으로 이용객들이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는 점도 꼬집었다.

    이 의원은 “올해 6월 기준 서울로 방문객수는 148만명에 달했는데 현재는 99만명으로 줄었다”면서 “반면 민원건수는 9월 현재까지 총 152건이나 발생했다”고 말했다. 한 달 평균 30건 이상으로 발생하고 있는 셈이다. 민원 내용은 대부분 시설이용의 불편함 및 관리부실인 것으로 알려졌다.

    잠수교 바캉스 행사도 ‘졸속 행정’이라는 지적을 받았다.

    <뉴데일리>는 단독 보도를 통해 잠수교 바캉스 행사의 문제점을 조명한 바 있다.

    이헌승 의원은 “서울산책이 지난 2월 잠수교 바캉스 행사를 서울시에 제안하고 3월부터 서울시와 협의한 결과 당초 7월 27일에 개장하기로 했다”면서 “그러나 호우예비특보로 8월 11일부터 13일로 연기됐다가 결국 8월 4일에 행사를 취소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잠수교는 여름철마다 호우로 인해 통제되는 곳 아닌가”라며 “서울시가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시는 7월 초에 사업추진을 확정했는데 날씨에 기본적인 검토도 충분히 하지 않고 사업을 추진하는가”라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잠수교 바캉스 계획에 따르면 안전관리방안에는 주야간 동안 총 19명의 인력(심야 10명)을 배치하겠다고 돼 있다”면서 “잠수교 바캉스의 면적이 1,694평(5,600㎡)에 달하는데, 주야간 기준 한 명당 89평에 대해 안전을 책임져야하는 꼴이었다”며 서울시의 안전불감증을 문제 삼았다.

    그는 특정 시민단체에게 ‘특혜’를 준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동시에 제기했다. 서울산책은 2015년부터 서울역 고과 프로젝트 관련 사업을 해왔는데, 이 단체의 성격과 전혀 다른 행사를 맡긴 것을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헌승 의원은 “서울산책은 설립된 지 이제 만 2년 6개월 밖에 안 된 시민단체인데, 이렇게 사업을 몰아주는 이유가 무엇인가”라며 “서울산책 조경민 대표가 2011년 박원순 서울시장 캠프에서 일했던 시장의 측근 세력이기 때문이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