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주도권 놓고 속도 조절… 당협위원장 문제 요인된 듯
  • 바른정당 주호영 당대표 권한대행.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바른정당 주호영 당대표 권한대행.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각 당이 정계개편을 위한 속도를 내는 가운데, 개편 중심부에 서 있는 바른정당은 내부관계자들의 이해관계가 맞물리며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 모양새다. 

    18일 바른정당 국회의원 및 원외위원장 연석회의에서는 정계개편을 둘러싼 당 내부의 불협화음이 드러났다. 

    김귀순 부산 사하을 당협위원장은 회의 시작 전 '보수대통합을 위한 우리의 제언'이라며, 그는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과의 통합에는 찬성하지만, 통합논의를 연말까지 늦춰달라고 했다. 

    김 위원장이 ▲당 대 당 통합 원칙 ▲한국당 내 친박 세력 청산 ▲통합 전당대회 추진 ▲통합원외위원장 선출 ▲유승민 전대 출마 보류 등 5가지를 제안하자 여기저기서 불만이 터져 나왔다. 

    몇몇 원외위원장은 “누가 동의한 건가” “함께 동의한 다수가 누군지 밝혀달라”며 항의했다. 

    강석구 울산북구위원장은 "최근 내부 협의 없는 당 대 당 통합논의는 명분과 설득이 부족하다"며 의겨문을 냈다. 

    강 위원장은 "보수개혁과 정당혁신을 먼저 이룬 후에 보수대통합을 논의해 달라"며 "개혁보수를 향한 끊임없는 노력을 할 때만 정당의 지지율 재고와 보수대통합 협상에 있어서도 당 대 당의 유리하고 당당한 위치를 확보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바른정당 내부에서 통합에 대한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통합 시점에 있어 이견을 보이는 데에는 통합 후 당협위원장 문제 등에 대한 이해관계가 요인이 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바른정당이 통합 속도조절에만 신경 쓰고 관망만 하는 것은 쉽지 않으리라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자유한국당이 당내에 통합추진위원회를 설치하고, 국민의당이 통합 문제와 관련해 비밀리에 여론 조사를 하는 등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위한 구체적인 물밑작업에 나선 이상 바른정당도 구체적인 가닥을 잡아야만 통합 논의에 실질적인 참여를 할 수 있지 않겠느냐는 분석이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번 정계 개편 움직임이 큰 틀에서 정부 여당에게만 호재가 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여당인 민주당(121석)은 한국당(107석)과 바른정당(20석) 당 대 당 통합이 어려워지고, 바른정당 내 통합파가 흩어질 경우 여소야대 형국을 이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당 한 의원은 바른정당의 자강파, 보수 통합파, 중도 통합파 등 의견 대립으로 인해 통합 속도가 더디게 되자 "결국 (현재 상황을)좋아하는 건 여당과 청와대가 아니겠느냐"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