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군·경·검 수행비서 전화 통신조회 해… 정치 공작 공화국"류여해 "수사기관서 개인 통신자료 100만 건 조회"
  •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뉴데일리 DB
    ▲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뉴데일리 DB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군과 경찰·검찰에서 자신의 수행비서의 휴대 전화를 통신 조회했다고 밝히며 국회에 문재인 정부의 '정치 사찰' 의혹을 화두로 내던졌다.

    홍준표 대표는 9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과 경찰, 군에서 내 수행비서의 전화를 통신 조회했다"고 주장했다.

    홍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되자마자 나한테 전화할 때 수행비서 전화로 했기 때문에 그런 것 같다"며 "수행비서 전화는 왜 조회했는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그는 "내가 누구하고 통화하는가 알아보기 위해서 통신조회를 한 것 같다"며 "통신조회를 하면 통신사에서 통보해주게 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심지어 군에서도 했는데, 군에서 했다면 기무사일 것"이라며 "정치사찰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검찰, 경찰, 기무사가 어떻게 이런 일을 일어날 수 있는지 그러고도 국정원 TF를 만들어 백만건 조사를 했다면 이건 정치 공작 공화국"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겉으로는 협치하자고 하고 아마 여기 있는 주요 인사들의 통신 조회를 다 했을 것"이라며 "이런 파렴치한 짓은 더 이상 해서는 안 된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같은 정치 사찰 논란은 이날 같은 당 류여해 최고위원이 "문재인 정부 들어서서 수사기관이 100만 건의 개인 통신기록을 수집했다는 게 확인됐다"고 밝히면서부터 시작됐다.

    류 최고위원은 "수사 당국은 필요 절차라고 했지만, 수사당국이 수집 열람한 통신자료는 가입자 이름 주민등록번호 등의 신상정보가 모두 담겨있었다"며 "적폐 청산 내세워 개인정보 캐내는 게 아니냐는 비판도 계속 제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수사를 위해 필요할 수는 있지만 수집할 때 기준이 뭔지 대통령은 분명히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사실관계 분명히 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100만 건 수집은 대충 넘어갈 사안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이종혁 최고위원도 "제1야당 대표의 통신기록을 찾아본다는 것은 과거에 군사독재정권이나 하던 짓"이라며 " 입만 열면 민주주의 말하는 문재인 정부가 제1야당 통신기록 들춰봤다는 것 하나만으로 국민 타도 대상"이라고 맹비난했다.

    이 최고위원은 "문재인 정부가 독재의 길로 들어서지 않길 바란다"며 "이 정부가 계속한다면 스스로 민주 정부길 포기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태옥 원내대변인은 최고위원회의 직후 "사실관계 확인이 끝나면 적절한 대응 조치에 나설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