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바른정당 통합파 분위기 조성하자 자강파 저항
  • 김영우 바른정당 최고위원.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김영우 바른정당 최고위원.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바른정당 내에서 자유한국당과의 통합을 두고, 통합파와 자강파의 신경전이 치열해지고 있다. 통합파는 보수 정당들이 힘을 합쳐 정치적 위기를 타개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자강파는 "낡은 보수와 함께할 수 없다"며 바른정당만으로 힘을 키우자고 맞서고 있다.

통합론을 내세운 김영우 바른정당 최고위원은 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보수가 다시 뭉쳐 희망의 새싹을 돋게 하자"며 "세간의 비난을 감수하고라도 보수가 하나로 뭉쳐 내부의 힘을 키우고 문재인 정부의 포퓰리즘 독주를 힘있게 견제하자"고 주장했다.

이어 "보수는 너나 없이 다 같이 잘못을 저질렀고 과거 잘못의 책임을 공유해야 한다"며 "우리가 만든 대통령이 탄핵됐고 정권을 넘겨줬다. 지금와서 서로 잘잘못의 크기를 저울에 달아본들 무슨 도움이 되겠는가"라고 주장했다. 

김영우 최고위원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지금까지도 서로가 '소멸될 정당'이라며 구태 막말 정치로 아침 회의를 시작하고 있는데, 이제 서로에게 던지는 비수같은 막말 정치부터 그만 두자"며 "지금은 대통령 탄핵 국면도 아니요 각자 대통령 후보를 위한 선거운동 기간도 아니지 않은가"라며 재차 통합론을 강조했다.

이에 '자강파'로 알려진 하태경 최고위원은 페이스북에 "일부 의원들이 보수 혁신의 초심을 잃고 끊임없이 당을 흔들고 있다"며 "박근혜·홍준표식 낡은 보수의 시대는 완전히 끝났다"며 사실상 김영우 최고위원을 겨냥해 비판했다.

하태경 최고위원은 "지금 당장 힘들다고 한국당과 야합한다면 보수 재집권은 영영 불가하다"며, 자유한국당을 가리켜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탄핵을 부정하는 수구 세력, 한미동맹 와해와 미군 철수를 불사하는 핵무장 극우세력, 대의명분없이 눈앞의 작은 이익에 흔들리는 철새들이 연합한 정당"이라고 폄하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의 통합 가능성이 갈수록 높아질 것으로 전망하는 분위기다. 다만 시기를 두고는 각 당 내부 의견 수렴과 양당 간 통합 방식 조율 등이 필요한 만큼 다소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한국당 내 인적 쇄신과 바른정당의 전당대회 결과도 통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고 보는 시각도 있다.

바른정당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언제까지 갈라져있을 수는 없지 않나 싶다"며 "통합하는 방향으로 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2018년 지방선거 전 양당 간 통합될 가능성을 묻자 "아직까진 정확히 말하기 어렵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