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상원의원들 "故오토 웜비어 씨 부모의 요청 받아들여야"
  • 북한에 억류됐다 ‘코마 송환’된 후 숨진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 부모의 거듭된 부탁에 美상원의원 12명이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해달라고 요청하는 서한을 美국무부에 보냈다. 사진은 관련 美 ‘ABC 뉴스’ 보도 일부.ⓒ美 ‘ABC 뉴스’ 홈페이지 화면캡쳐
    ▲ 북한에 억류됐다 ‘코마 송환’된 후 숨진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 부모의 거듭된 부탁에 美상원의원 12명이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해달라고 요청하는 서한을 美국무부에 보냈다. 사진은 관련 美 ‘ABC 뉴스’ 보도 일부.ⓒ美 ‘ABC 뉴스’ 홈페이지 화면캡쳐

    美상원의원 12명이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해달라고 요청하는 서한을 美국무부에 보냈다. 북한에 억류됐다 ‘코마’ 상태로 송환된 후 숨진 오토 웜비어 씨 부모의 거듭된 부탁에 따른 것이라고 한다.

    5일(현지시간) 美‘ABC 뉴스’에 따르면, 美국무부에 '北 테러지원국 재지정'을 촉구하는 서한을 보낸 美상원의원은 공화당과 민주당 소속 의원 각각 6명으로, 美국무부는 “해당 서신을 받았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고 한다.

    美ABC 뉴스에 따르면 이번 공동 서한은 로버트 포트먼(공화당.오하이오) 상원의원과 마크 워너(민주당.버지니아) 상원의원이 주도했다고 한다.

    美상원의원 12명은 이 서한을 통해 미국 시민을 억류하고 부당한 처우를 하며, 테러조직과 테러지원국에 무기를 판매하고 기술을 이전하며, VX 가스를 사용해 김정남을 암살하는 등 폭력적이고 불안정한 북한의 행태를 지적하며 테러지원국 재지정을 촉구했다고 한다.

    美국무부는 美상원의원들의 요청을 확인한 뒤 “증거를 확보하면 곧바로 행동할 것”이라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캐티나 애덤스 美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은 5일(현지시간) ‘미국의 소리(VOA)’ 방송에 “美국무부는 북한과 관련해 여러 출처로부터 모든 가용한 정보와 첩보를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한다.

    캐티나 애덤스 美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은 “믿을만하고 확증 할 수 있는 정보라는 걸 분명히 하기 위해 모든 정보는 총체적으로 평가한다”면서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하는 문제를 검토하는) 해당 과정은 여전히 진행 중”이라고 강조했다.

    오토 웜비어 씨의 부모는 지난 9월 27일(현지시간) 美‘폭스뉴스’에 출연해 자신의 아들이 북한에 억류돼 있는 동안 수많은 고문을 당했다고 주장하면서 북한 테러지원국 재지정을 요구한 바 있다.

    이에 대해 美국무부는 북한의 행위가 테러지원국 재지정을 위한 법적 요건에 부합하는지 검토해봐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차 밝혔다.

    현재 美국무부의 테러지원국 명단에는 이란, 시리아, 수단 밖에 없다. 이란은 1984년, 시리아는 1979년, 수단은 1993년에 명단에 포함됐다.

    북한은 대한항공 858기 폭탄 테러 사건을 저질러 1988년 1월 테러지원국으로 지정됐으나, 부시 행정부 때인 2008년, 미-북 간 핵검증 합의 및 영변 냉각탑 폭파를 실천하면서 명단에서 빠졌다.

    테러지원국으로 지정되면 미국의 수출관리 법규에 따라 무기 수출 금지, 테러에 사용될 가능성이 있는 이중용도 품목 수출 금지 등의 규제를 받는다. 또한 일반 특혜 관세제도 적용 금지, 수출입 은행 보증금지, 국제금융기구에서의 차관 지원에 대한 무조건적 반대 등의 불이익도 뒤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