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관계자 "노조법 위반 혐의 걸었던 목적, 검찰 수사 때문 아니겠나"
  • 김장겸 MBC 사장이 지난 5일 오전 고용노동부 서울서부고용노동지청에 자진 출석하고 있는 모습.ⓒ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김장겸 MBC 사장이 지난 5일 오전 고용노동부 서울서부고용노동지청에 자진 출석하고 있는 모습.ⓒ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김장겸 MBC 사장의 검찰 송치를 두고 "취임 6개월 된 공영방송사 신임 사장이 결국 정권의 입맛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내쳐지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고용노동부 서부지청은 28일 밤 김장겸 MBC 사장 등 전·현직 고위임원 6명을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밝혔다. MBC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한 결과 부당노동행위 혐의가 드러났다는 이유다.

    기소의견 송치 대상자는 김장겸 현(現) 사장을 포함해 김재철, 안광한 전(前) 사장, 백종문 부사장, 최기화 기획본부장, 박용국 미술부장 등 총 6명이다.

    고용노동부(이하 고용부)는 민노총 산하 언론노동조합(이하 언론노조) MBC 본부의 신청으로 지난 6월 29일부터 7월 14일까지 MBC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했다.

    고용부는 전·현직 임원에 대해 △노조원 부당전보를 통한 불이익 처분 △노조탈퇴 종용 △육아휴직 조합원 로비 출입저지 △기간제 근로자 최저임금 미만 시급 지급 등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김장겸 사장 등 전·현직 임원들이 받고 있는 혐의는 '노조법 위반'이다. 노조원 부당 전보를 통한 인사상 불이익을 주는 등 노조 활동을 방해했다는 식이다.

    현행 노조법 81조에 따르면 사용자가 노조 운영을 방해할 경우 2년 이하의 징역이나 2,000만원 이하 벌금형에 처하고 있다.

    고용부는 특히 김장겸 사장에 대해서 "보도국장과 보도본부장을 거치며 노조 활동에 관여한 것으로 판단했다"고 했다.

    해당 사실이 알려지자 특별근로감독을 신청했던 민노총 산하 언론노조 MBC 본부는 즉각 "노동부 결정을 환영한다"며 반색을 표했다.

    언론노조 MBC 본부는 "피의자들에 대한 적극적 신병 확보와 압수수색을 통해 도주나 증거인멸 등을 차단해야 한다"고 주문하며, MBC경영진을 겨냥한 검찰 수사에 보조를 맞추는 모습을 보였다.

    반면 MBC 사측은 "방송 장악을 위한 짜맞추기 표적 수사"라고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MBC 사측은 "정권의 MBC 장악 음모가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다"며 "정권의 공영방송 장악을 위해 진행된 특별근로감독 결과에 대해 당당하게 법적 시시비비를 가릴 것"이라고 밝혔다.

    MBC 사측과 방문진 사이에서는 사실상 김장겸 사장에 대한 검찰 수사를 예상했다는 반응이 주류를 이룬다.

    MBC의 한 관계자는 "당초 노조법 위반 혐의를 걸었던 목적이 사실 검찰 수사 아니겠느냐"라며 "자진사퇴 거부 의사를 밝히자 언론노조가 앞장서서 그같은 혐의를 씌운 것"이라고 했다.

    해당 관계자는 "김장겸 사장은 검찰수사로 끌어내리고 고영주 방문진 이사장 등은 방통위 자체 감사로 해임시키겠다는 것 아닌가"라며 "정권과 노조 입맛대로 착착 진행되고 있다"고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김장겸 MBC 사장 스스로도 이와 비슷한 취지의 발언을 한 바 있다.

    김장겸 사장은 지난 25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사옥 출근길에서 언론노조원들이 강압적으로 사퇴를 요구하자 "민주당 문건대로 잘 되어가고 있는 것 같은데 잘 안되는가? 왜 이렇게 조급한가"라고 역공했다.

    김장겸 사장이 언급한 민주당 문건은 이른바 '방송장악 시나리오'로 알려진 민주당 내부 작성 문서다. 해당 내용은 방송사 사장의 퇴진과 구(舊) 여권 측 이사들의 퇴진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노조를 최대한 활용하자는 지침을 담고 있다.

    김장겸 사장은 지난 5일 고용노동부 서부지청에 출석해 "취임한 지 6개월 밖에 되지 않은 사장이, 정권의 편에 선 무소불위 언론노조를 상대로 무슨 부당노동행위를 했겠느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방문진 한 관계자는 "방통위가 현재 방문진에 감사를 위한 자료 요청을 한 상황에 경영진에 대한 검찰수사까지 진행된다는 것은, 경영진과 MBC 이사회 모두를 물갈이하겠다는 시나리오가 현실이 되고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서울서부지검은 해당 사건이 넘어오는대로 형사 5부에 배당하고 수사에 착수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