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1차 핵실험에 盧 정부선 통일부 장관 사퇴"
  •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 ⓒ뉴데일리 DB
    ▲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 ⓒ뉴데일리 DB
    바른정당이 26일부터 원내대책회의를 국정감사대책회의로 전환하고 문재인 정부의 정책 수립 견제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바른정당은 최근 정부의 퍼주기식 복지 정책과 8.2부동산 정책에 대해 날선 비판을 해온 만큼 국감에서도 해당 현안을 파고들 것으로 전망된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오늘부터 비공개 회의에선 각 상임위별 국감대책 상황 등을 정리하는 일을 진행하겠다"며 "이번 국감은 안보불안·경제불안·정책혼선 등 복잡한 문제 속에서 진행되니까 어느 때보다 내실있게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나라가 바로서기 위해선 문재인 정부의 제대로된 정책수립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향후 5년간 지속될 정책이니 잘못된 방향으로 간다면 (정부의) 실패가 불보듯 뻔하다"고 험난한 국감을 예고했다.
    바른정당은 이날 모범적인 국감을 진행하겠다면서 ▲갑질 국감을 하지 않을 것 ▲막말 국감을 하지 않을 것 ▲부실하거나 무책임한 국감을 막을 것 등을 약속했다.
    바른정당은 정당간 세 다툼이 아닌 국정을 위한 국감을 실현하겠다는 방편으로 국방위원회의 증인 채택을 고심했다는 뜻도 전했다. 국방위원회 위원장인 김영우 의원은 전 김관진 국가안보실장과 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증인채택하지 않는다는 여야 간사간 협의 내용을 밝혔다. 
    김 의원은 "국방에는 여야가 없어야 한다"며 "전·현 국가안보실장을 국감장에 불러서 질의하는 것은 자칫 결론없이 정쟁으로 치달을 수 있다는 판단에 이렇게 결정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정치권이 전면부정과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으로 광풍이 불고 있는데, 과거는 공과 과가 있지 않나, 모든 것을 정치 쟁점화하고 남남갈등의 극단으로 몰리는 현상은 멈춰야 한다"고 정부가 보수야당에 대한 정치공세를 멈출 것을 당부했다.
    한편 정양석 의원은 청와대의 요청으로 27일 예정된 영수5자회담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지원에 대한 답을 받아내겠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그토록 깊이 의존하는 노무현 대통령 시기를 보면 노무현 정부 5년차인 2006년도에 북한이 1차 핵실험을 했는데, 이 때 한명숙 전 국무총리는 국회에서 사과하고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은 사퇴했다"며 "노무현 정부 당시의 기준으로보면 현재 통일부 장관도 해임 대상이지 않나, 여야 대표가 모이는 27일에 대통령이 속 시원한 해명을 하기를 요구한다. 그렇지 않는다면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