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앞두고 與野 전직 대통령 겨냥한 정쟁 돌입… 피해는 오로지 국민에게
  • 박원순 서울시장은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명박 전 대통령이 노무현 전 대통령을 자살로 몰아 넣었다는 취지의 글을 게시했다. ⓒ박원순 서울시장 페이스북 캡처
    ▲ 박원순 서울시장은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명박 전 대통령이 노무현 전 대통령을 자살로 몰아 넣었다는 취지의 글을 게시했다. ⓒ박원순 서울시장 페이스북 캡처

    여야의 과거사 전쟁이 다시 불거지고 있는 모양새다. 이명박 정부를 겨냥한 정부·여당의 전방위적인 수사 압박에 자유한국당이 노무현 전 대통령 자살을 정치 쟁점으로 부각시키면서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여당과 제1야당이 민생현안은 뒷전에 놓고 진영논리에 따른 정치보복 구호만 되풀이하는 모습에 혀를 차고 있다. 과거서 전쟁에 불을 지핀 박원순 서울시장에 대한 비난도 거세지고 있다.

    전직 대통령들 둘러싼 여야의 전쟁은 박원순 서울시장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고발하면서 시작됐다. 

    지난 19일 박 시장은 이 전 대통령을 국가정보원법 위반 및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고발했다. 박 시장은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가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에서 박 시장을 겨냥한 내부 문건을 만들고, 시정 활동에 타격을 줄 수 있는 각종 온·오프라인 공격을 벌였다는 사실을 공개함에 따라 조치를 취한 것이다. 

    이에 이 전 대통령은 국정원 관련 조사가 자신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반발했고, 박 시장은 이를 반박하며 사건이 확대됐다. 

    박 시장은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전 대통령이) 정치보복이라고 한다. 내가 아는 정치보복이란 이명박 전 대통령이 노무현 전 대통령에 가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진실을 왜곡하고 과장하고 여론조작하고 모욕주고 그리하여 노 대통령이 비극적인 결심을 하게 한 것 이상의 정치보복이 있었나요"라고 반문했다. 

    그러자 정진석 한국당 의원이 노무현 전 대통령을 전면에 앞세우며 과거사 전쟁이 뛰어들었다. 

  •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은 20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노무현 전 대통령을 자살로 몰아 넣었다는 취지의 글을 올린 박원순 서울시장을 겨냥한 글을 올렸다.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 페이스북 캡처
    ▲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은 20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노무현 전 대통령을 자살로 몰아 넣었다는 취지의 글을 올린 박원순 서울시장을 겨냥한 글을 올렸다.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 페이스북 캡처

    정 의원은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박원순 서울시장의 이 말은 또 무슨 궤변인가. 노무현을 이명박이 죽였단 말인가. 노무현의 자살이 이명박 때문이란 말인가"라며 박 시장을 겨냥한 글을 게시했다.

    그는 "노대통령부인 권양숙씨와 아들이 박연차씨로부터 수백만불 금품뇌물을 받은 혐의로 검찰조사를 받은 뒤 부부싸움 끝에 권씨는 가출을 하고, 그날 밤 혼자 남은 노대통령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 이것이 이 명박 대통령 책임이란 말인가"라고 적었다. 

    그러면서 "그래서 그 한을 풀겠다고 지금 이 난장을 벌이는 것인가. 적폐청산 내걸고 정치 보복의 헌칼 휘두르는 망나니 굿판을 즉각 중단하라"고 말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국회가 국정감사 등 주요 일정을 앞두고 전직 대통령들에 대한 평가에 목을 매고 있는 상황에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은 24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양 진영이 적폐청산 대 정치보복 프레임을 펼쳐놓고 입씨름을 벌이기 시작하면, 국정원 개혁이라는 본질은 사라지고 정치공방만 남게 된다"며 "피해는 오로지 국민에게 돌아간다"고 말했다.

    그는 박원순 시장을 겨냥 "구체적인 증거도 없이 추측만을 근거로 고소하고 방송에 나와 정치보복을 운운한 것은 MB를 본인의 선거 제물로 활용하는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나 여야의 협치 조짐은 보이지 않고 있다. 

    24일 국회 의안정보시스템을 확인한 결과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출돼 있는 의원 징계안은 총 16건으로, 대부분 민주당과 한국당 사이에 제출된 것이었다. 

    한국당은 이른바 ‘사드괴담송’을 부른 민주당 의원들과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한국당 곽상도 의원에게 “강기훈 유서대필 사건 때 잠 안 재우기 검사출신” “당시 관여했던 가해자들이 승승장구하며 국회의원도 하고 있다”고 말한 이재정 의원을 상대로 징계안을 제출했다.

    민주당도 김명수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이재정 의원을 향해 “무식한 게 자랑이 아니다”고 말한 곽상도 의원을 상대로 징계안을 제출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