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그런 거 안한다"… 여야정협의체 구성 여부도 미지수
  •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사진)은 22일 오전 국회를 예방해 여야 지도부와 환담했다. 사진은 지난달 28일 국민의당을 예방하고 있는 전병헌 정무수석의 모습.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사진)은 22일 오전 국회를 예방해 여야 지도부와 환담했다. 사진은 지난달 28일 국민의당을 예방하고 있는 전병헌 정무수석의 모습.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김명수 대법원장의 국회 인준을 계기로 청와대가 다시금 야3당 회유를 위해 움직이고 있다. 대법원장 인준에 대한 사은(謝恩)의 명목으로 정무수석이 국회를 예방했다.

    정기국회에서의 예산안과 핵심 법안을 앞두고 야당을 '협치'의 테두리로 끌어들이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그러나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청와대의 회동 초청 의사에 거부감을 분명히 하는 등 요지부동이라, 청와대의 뜻대로 정국이 흘러갈지는 미지수라는 관측이다.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은 22일 오전 국회를 예방했다.

    친정 더불어민주당을 먼저 찾은 전병헌 정무수석은 추미애 대표 등과 환담한 뒤, 이어 정의당 이정미 대표,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 순으로 야당 지도부를 예방했다.

    11·13 전당대회를 앞두고 다시 대표권한대행을 맡게 돼 일정이 많은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와는 전화통화를 가진 것으로 전해졌다.

    김명수 대법원장 인준의 '캐스팅보트'를 행사했으며 '협치'의 키를 쥐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는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와의 회동 직후 전병헌 정무수석은 "국민의당과 (정당대표 초청 회동의) 대체적인 아웃라인만 이야기했다"며 "(당대표 회동은) 다음주 중에는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당대표 회동을 추진하는 청와대의 초청에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응할지 여부와 관련해서는 "지난 번에 온다고 했으니 올 것으로 생각한다"며 낙관적으로 바라봤다.

    이에 따라 문재인 대통령과 정당대표 간의 회동이 다음주 중에는 청와대에서 열릴 것으로 전망된다.

    명목은 유엔총회 참석 성과 설명이지만, 실질적인 의제는 정기국회에서의 예산·입법 정국을 앞두고 이른바 '여야정협의체'를 구성하는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한국당 홍준표 대표의 회동 거부 의사 △여야정협의체 구성 멤버를 둘러싼 이견 △여야정협의체 참여 대가로 청와대가 준비한 '카드' 등이 회동의 변수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홍준표 대표 측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그런 (문재인 대통령과의 회동 같은) 것을 하지 않겠다"고 단언했다.

    전병헌 정무수석은 "(1차 회동 제안 당시에는 자유한국당이) 장외투쟁 중이어서 홍준표 대표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했지만, 지금은 원내에 들어와 있으니 최대한 참석해야 한다"고 반박했지만, 홍준표 대표가 참석하지 않겠다는 뜻을 유지하면 참석을 강제할 방법은 없다는 지적이다.

    여야정협의체 구성 멤버도 문제다.

    청와대 회동의 핵심 의제는 여야정협의체 구성 설득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전병헌 정무수석은 이날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여야정 상설협의체를 국정의 기본 틀로 만들어 다양한 협치의 논의를 해갈 필요가 있다"며 "여야정협의체에 대해 지금부터 야당과 잘 교섭해나갈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그런데 회동에 응할 것으로 보이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비교섭단체인 정의당의 협의체 참여를 반대하고 있다. 교섭단체 중심 운영이라는 국회와 정치권의 관례에도 어긋나고, 다른 비교섭단체(새민중정당·대한애국당)과의 형평성 문제도 생기기 때문이다.

    하지만 청와대와 여당 민주당은 정의당 참여를 고집하고 있다. 청와대 정당대표 초청 회동에도 비교섭단체인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배석할 것으로 보인다. 면전에서 얼굴을 붉히긴 쉽지 않겠지만, 정의당 참여 문제가 여야정협의체 구성을 좌초시킬 가능성은 다분하다는 분석이다.

    마지막으로 야당대표들이 회동에 응하는 것에 대한 '선물'로 청와대가 뭘 준비하느냐가 문제다.

    정치권 관계자는 "크게 보면 분권형 개헌이나 중대선거구제 개편이 될 수 있고, 작게 보면 호남 권역 SOC 예산 복구 등이 '선물'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준비한 '선물'이 야당대표들의 성에 차지 않으면, 되레 회동 후에 정국이 더 꼬이는 역효과를 빚을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