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北외무성 보도 형식, 무게감 떨어져…北, 악순환 고리 끊어야"
  • 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유엔 안보리)의 추가 대북제재 결의 2375호를 '도발 행위의 산물'로 명명하며 "단죄규탄 및 전면 배격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김정은이 섬 분교와 최전방 지역, 산골학교 등에 자원진출한 교원들을 만나 기념사진을 찍었다는 내용의 北'노동신문' 보도 일부.ⓒ北선전매체 홈페이지 캡쳐
    ▲ 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유엔 안보리)의 추가 대북제재 결의 2375호를 '도발 행위의 산물'로 명명하며 "단죄규탄 및 전면 배격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김정은이 섬 분교와 최전방 지역, 산골학교 등에 자원진출한 교원들을 만나 기념사진을 찍었다는 내용의 北'노동신문' 보도 일부.ⓒ北선전매체 홈페이지 캡쳐

    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유엔 안보리)의 추가 대북제재 결의 2375호를 ‘도발 행위의 산물’이라 주장하며 “단죄 규탄 및 전면 배격한다”고 주장했다.

    北외무성은 13일 관영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2375호는 우리 공화국의 정정당당한 자위권을 박탈하고 전면적인 경제봉쇄로 우리 국가와 인민을 완전히 질식시킬 것을 노린 것”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北외무성은 “미국의 주도 아래 또 다시 감행된 불법·무도한 제재 결의 채택 놀음은 우리로 하여금 우리가 선택한 길이 천만 번 정당하다는 것을 확인하고 끝을 볼 때까지 이 길을 변함없이 더 빨리 가야 하겠다는 의지를 더욱 굳게 가다듬게 하는 계기가 됐다”고 주장했다.

    北외무성은 “전대미문의 반공화국 제재·압박 책동으로 우리의 발전을 가로막고 무장해제시키며 핵무기로 우리를 깔고 앉으려는 미국의 기도가 명백해졌다”면서 “이에 우리는 미국과 실제적인 균형을 이뤄 우리의 자주권과 생존권을 지키고 지역 평화·안정을 보장하기 위한 힘을 다져나가는데 더 큰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北외무성 보도는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2375호가 지난 11일(현지시간) 채택된 지 하루 만에 나온 北공식 기관의 반응이다. 다만 지난 8월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2371호 채택 이후 북한이 발표했던 ‘공화국 정부 성명’보다 격이 낮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북한의 보도 형식은 성명, 담화, 기자와의 문답 등에 비해 가장 무게감이 떨어진다”면서 “北외무성이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2375호 채택에 앞서 성명을 발표했기 때문에 보도 형식을 취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北외무성 보도에 대해 “북한이 더 이상 도발→제재→도발 이라는 악순환에서 벗어나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의 길 및 대화의 테이블로 나오길 바란다”고 말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앞서 (2016년 4차, 5차 핵실험에 대응) 2차례 걸친 독자 대북제재를 바탕으로 더욱 실효적인 것이 있는지를 논의할 예정”이라며, 정부는 추가 독자 제재와 관련해서는 유엔 안보리 제재 이행 상황을 지켜보면서 고려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北외무성의 이번 발표는 핵무기·탄도미사일 개발을 계속 하겠다는 뜻을 표명한 것이다. 

    북한은 北외무성 외에 北인민군 또는 선전 매체를 동원해 대미 위협을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