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외무성 "초래될 파국적 결과, 전적으로 美책임…오판 말라"
  • 북한이 6차 핵실험에 대응한 미국 주도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유엔 안보리)의 추가 대북제재 결의 채택 움직임에 강하게 반발하며 대미 위협 발언을 쏟아냈다. 사진은 관련 北'조선중앙TV' 보도 일부.ⓒ北선전매체 보도영상 화면캡쳐
    ▲ 북한이 6차 핵실험에 대응한 미국 주도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유엔 안보리)의 추가 대북제재 결의 채택 움직임에 강하게 반발하며 대미 위협 발언을 쏟아냈다. 사진은 관련 北'조선중앙TV' 보도 일부.ⓒ北선전매체 보도영상 화면캡쳐

    북한이 6차 핵실험 이후 미국의 주도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유엔 안보리)가 추가 대북제재 결의를 신속하게 채택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강하게 반발했다.

    北외무성 대변인은 지난 5일 北관영 ‘조선중앙통신’ 기자와의 문답에서 “우리가 단행한 대륙간 탄도로켓 장착용 수소폭탄 시험을 놓고 미국이 앞장서서 규탄 놀음을 벌리며 반공화국 제재 책동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北외무성 대변인은 “지난 4일(현지시간)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라는데서 미국 대표는 '조선은 국제사회의 의사를 무시하고 전쟁만 바란다'느니 뭐니 하는 요설을 늘어놓으면서 새로운 제재 결의 채택을 강요하고 나섰다”고 비난했다.

    北외무성 대변인은 “미국이 우리의 자위적 핵무력 강화를 걸고 들면서 우리 공화국의 영상을 흐리게 해보려고 발악적으로 나오고 있는 것은 긴장 격화와 핵위협의 장본인으로써의 정체를 가리려는 궤변”이라고 재차 비난했다.

    北외무성 대변인은 “도널드 트럼프가 내뱉은 ‘화염과 분노’ 폭언과 지금 벌어지고 있는 미국의 광란적인 반공화국 압살소동은, 미국이야말로 조선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바라는 국제사회의 의사를 무시하고 전쟁만을 추구하는 날강도임을 명백히 실증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北외무성 대변인은 “대륙간 탄도 로켓 장착용 수소탄 시험은 우리가 선택한 병진의 길에서 반드시 거쳐야 할 정상적인 공정으로서 그 누구도 흐지부지할 수 없다”면서 “우리는 장장 수십 년 동안 지속되는 미국의 적대시 책동과 핵위협 공갈을 근원적으로 제거하기 위해 핵보유를 선택했으며 경제건설과 핵무력 건설을 병진시킬 데 대한 전략적 노선을 틀어쥐고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北외무성 대변인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시기에 들어와 우리의 자주·생존·발전권을 완전히 말살하려는 미국의 책동이 더욱 무분별해졌다”면서 “이 때문에 우리는 국가 핵무력 강화에 더욱 박차를 가하지 않을 수 없게 됐다”고 주장했다.

    北외무성 대변인은 “우리는 지구상 그 어디에 있는 침략세력도 단호히 격퇴하고, 조선반도 지역·평화·안전을 수호할 수 있는 핵억제력을 갖췄다”면서 “미국이 그 무슨 모든 선택안을 운운하며 경제·군사의 모든 분야에서 전대미문의 악랄한 제재와 압력을 가하는 것으로써 우리를 놀래거나 되돌려 세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 보다 더 큰 오산은 없다”고 주장했다.

    北외무성 대변인은 “미국의 날강도적인 제재·압박 책동에 우리는 우리 식의 대응방식으로 대답할 것”이라면서 “미국은 그로부터 초래될 파국적인 결과에 대해 전적으로 책임지게 될 것”이라고 위협했다.

    北외무성 대변인은 “미국은 원자탄, 수소탄과 함께 대륙간 탄도 로켓까지 보유한 명실상부한 핵강국으로서의 우리 국가의 실체를 잠시도 잊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美대사는 앞서 4일(현지시간) 열린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에서 “추가 대북제재 결의안 초안을 9월 둘째 주 내에 이사국들에게 회람을 요청한 뒤 오는 11일(현지시간) 표결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중국과 러시아는 각각 ‘대화를 통한 해결’과 ‘대북제재 일변도 회의론’을 주장하며 유엔 안보리 추가 대북제재 결의 채택에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