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정상 통화 내용 두고 해석 엇갈려… 결국 1시간만에 대변인이 진화
  • ▲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 ⓒ뉴시스 DB
    ▲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 ⓒ뉴시스 DB

    청와대가 북한의 위협에 대비하기 위한 '무기구매'에 관한 메시지를 뒤늦게 내보냈다.

    청와대가 지난 4일 한·미 양국 정상 간 통화에 관한 백악관의 발표를 접한 뒤 입장을 번복한 것이어서 한·미 양국 간 공조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청와대는 5일 박수현 대변인 설명문을 통해 "양 정상은 그간 협의 과정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군의 3축 체계 조기 구축 등 국방력 강화가 긴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며 "이를 위한 협력을 계속해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양 정상은 미국이 한국에 대해 필요한 첨단무기 또는 기술 도입을 지원하는 것과 관련한 협의를 진행시켜나간다는 원칙에 합의했다"며 "한미 정상통화 시에는 무기도입에 대한 협의가 없었다"고 덧붙였다.

    청와대의 이같은 설명은 같은날 오전과는 다소 거리가 있다. 청와대는 "미국 측 발언등 전문을 다시 확인해서 설명드리겠다"면서도 "무기 구매나 이런 이야기들에 대해서는 대화를 나눈 것이 없다"고 했다. "통화 전 안건 조율을 위한 실무진 통화에서도 그런 내용은 전혀 없었다"고 재차강조했지만, 결과적으로는 말을 번복, 뒤늦게 대변인이 진화에 나선 셈이다.

    〈중앙일보〉등은 정상 통화 이후 백악관이 공개한 한·미 정상 통화내용을 근거로 "수십억 달러 상당의 한국의 군사무기 구매요청을 승인했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청와대가 굳건한 한미공조를 기회가 있을 때마다 언급했지만, 정작 핵심적인 사안에 대한 메시지가 엇갈리는 모습이다.

    한편 우리 정부의 수조원대 무기구입에 관한 내용이 전해지면서 들여오는 무기의 종류도 관심을 끌고 있다. 주로 F-35A 스텔스 전투기나 사드 등의 미사일 요격체계가 언급되는 분위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