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서 한반도 평화정착 논의 예정이었지만 北 핵실험으로 NSC 소집
  •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하는 모습. 지난 9월 1일 모습이다. ⓒ청와대 제공
    ▲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하는 모습. 지난 9월 1일 모습이다. ⓒ청와대 제공


    '정국 구상'을 이유로 사흘째 일정을 비웠던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의 핵실험 의혹으로 NSC 회의를 소집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6일 러시아 동방경제포럼에서 진행할 정상외교 준비에 만전을 기한다는 명목으로 MBC사장 체포영장과 자유한국당의 국회 보이콧, 한미FTA 문제를 해결할 방안을 고민했지만, 결국 '장고 끝에 악수가 나오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현실이 됐다.

    청와대 관계자는 3일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하는 NSC 전체회의를 오후 1시 30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대통령 공개일정과 대변인 브리핑도 현재까지 없다"고 말한 것을 뒤집은 것이다. 이날 북한 함경북도 길주군에서는 규모 5.6의 '인공지진' 감지됐다. 진앙지는 지상이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까지만해도 "정기국회와 관련된 정국 구상과 러시아 방문에 따른 준비를 할 예정"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그동안 러시아의 동방경제포럼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준비에 만전을 기해왔다. 문재인 대통령과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첫 정상회담을 하는 자리이면서 몽골, 일본과 정상회담도 예정돼 있어서다. 문재인 대통령으로서는 또 한번 외교 능력이 시험을 받는 무대다.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은 지난 1일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제3차 동방경제포럼 참석차 9월 6일부터 7일까지 러시아의 블라디보스톡을 방문할 계획"이라며 "푸틴 대통령과 단독 및 확대 정상회담, 공동기자회견, 주요 협정·MOU 서명식 등의 공식 일정을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극동 개발을 포함한 양국 간 협력 증진 방안과 북핵 문제 해결·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협력 방안 등을 중점 논의하겠다는 것이 청와대의 구상이었다.

    때문에 문 대통령은 지난 1일부터 별다른 일정을 잡지 않았다. 정기국회 개원과 관련해 국회를 존중한다는 의미에서 특별한 일정을 잡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문 대통령이 일정을 비운 동안 정치권 안팎의 상황은 그에게 불리하게 돌아갔다. 자유한국당의 국회 보이콧에다 한미FTA 파기 소식, 북한의 위협은 문 대통령이 나서지 않으면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이다.

    자유한국당은 정기국회 보이콧을 선언했다. 당장 다른 야당들이 동참할 뜻은 보이지 않으나, 바른정당 등은 의원총회 등을 통해 대응 방향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향후 문 대통령이 대법원장 임명을 강행하느냐 등에 따라 보이콧 가능성을 내비친 것도 주목해야 한다.

    북한은 위협적인 발언을 쏟아냈다. 北조선중앙통신은 3일 김정은이 핵무기 연구소를 찾아 새로 제작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탑재용 수소폭탄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치하했다는 보도를 내놓고 관련 사진을 공개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레드라인'을 보란듯이 넘는 행태다.

    이처럼 문 대통령의 '장고 끝 악수' 우려가 현실이 되면서 정치권에서는 아우성이다.

    문재인 정부가 국내 정치권 문제 뿐만 아니라 한미 FTA파기, ICBM에 수소폭탄 탑재라는 '레드라인'을 넘은 김정은에 어떻게 대응할지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종철 바른정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그동안에도 북한은 핵 포기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보여주었지만 문재인 정부는 이를 애써 무시해왔다"며 "수소폭탄에까지 야욕을 부리고 있는 김정은에게 어떻게 대응할지 정부는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