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대미문' 현직 MBC 사장 체포에 반발…"군사정권도 안했던 작태"
  •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자유한국당이 국회 보이콧을 선언했다. 9월 정기국회도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다만 바른정당·국민의당 등은 국회 보이콧에는 동참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지난 2일 원내대표실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군사정권에서도 없었던 공영방송 사장 체포라는 작태는 우리가 지킬 헌법 가치인 자유민주주의의 파기이므로 묵고할 수 없다"며 국회 보이콧을 선언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오는 5일로 예정된 대표연설과 12일 시작하는 김명수 대법원장 청문회를 포함한 모든 일정을 보이콧할 것"이라며 "합리적이고 납득할 정부의 결정이 나오지 않는 한 국회 의사 일정에 전혀 참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 100일을 지켜보면서, 정말 참을 수 없는 잘못된 길로 가는 게 보였다"며 "저희가 날카롭게 지적하면서 인내심을 갖고 국민에 호소했지만, 이번 일은 단순히 MBC 사장의 체포가 문제가 아니라 정부가 언론의 자유를 파괴하려는 공작을 이미 시작한 것 같다"고 문재인 정부를 비판했다.

    그는 "만일 정부가 (MBC사장 체포를) 강행한다면 이것은 소위 독재정권으로 가는 것으로 간주하고 그에 따라 대처하겠다"며 "대응 강도는 더 높아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법원은 MBC 김장겸 사장에 대해 부당노동행위 혐의로 체포영장을 발부했다. 공영방송사 현직 사장에게 체포 영장을 발부된 한 것은 전대미문이다. 지난 2008년 KBS 정연주 전 사장 체포는 해임 이후 이뤄졌다.

    이에 대해 MBC는 문재인 정권의 정치탄압이라고 주장했다. 지난 1일 MBC는 "이 모든 게 현 정권의 출범 전부터 외쳐온 언론 적폐 청산에서 시작됐다"며 "현 정권이 외쳐온 언론적폐청산이란 자기 편이 아닌 언론인들을 싹쓸이, 대청소를 하겠다는 뜻"이라고 주장했다.

    MBC는 "정권이 MBC 사장을 체포하면서 덮어 씌운 혐의가 부당노동행위라고 하는데 취임한지 6개월밖에 되지 않은 MBC 사장이 그동안 노사관계에 관여했다면 얼마나 했겠느냐"며 "방송의 독립과 자유의 헌법 정신을 지켜내기 위해 모든 희생을 불사하고 싸울 것"이라고 했다.

    이처럼 김장겸 MBC 사장 체포영장 발부를 두고, 정부와 자유한국당·MBC는 날선 대립 양상을 보이고 있지만 다른 야당의 반응은 시큰둥하다.

    양순필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자유한국당이 MBC 김장겸 사장 체포영장을 핑계로 국회를 보이콧하려고 하는 시도는 전혀 정당성이 없다"며 "부당노동 협의를 받고 있는 피의자에 대한 법 집행을 정권의 방송 장악으로 단정짓는 한국당의 주장은 국민적 동의를 얻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정의당 추혜선 대변인도 "공영방송 정상화에 대한 국민의 요구를 방송 장악이라고 규정하고 국회 일정 보이콧을 운운하는 것은 희대의 코미디"라고 평가 절하했다.

    바른정당은 이번 사태의 책임이 근본적으로는 청와대에 있다고 규정했다.

    박정하 바른정당 수석 대변인은 "의회 민주주의를 지키면서 청와대의 일방적 독주를 저지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안에 대해 최고위원회와 의원총회를 통해 당내 의견을 수렴할 것"이라며 "방송의 날이자 정기국회가 열린 날 공영방송 사장에 대해 체포영장을 발부한 것은 언론 장악 의도를 노골화한 권력의 폭주"라고 지적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이 정기국회에 성실히 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효은 더불어민주당 부대변인은 "부당노동행위로 고용노동부에 고발돼 근로감독관 조사를 받고 검찰에 의해 구속된 사례는 공개된 것만 해도 매년 수십 건이 넘는다"며 "자유한국당은 이제라도 국민 앞에 고해성사하고 정기국회에 성실히 임해야 할 것"이라고 반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