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A “승진하려 해외파견 북한 근로자들 월급까지 빼앗아”
  • 북한이 근로자를 파견한 나라들. 이곳들에서 北노동당 간부가 북한 주민들을 착취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美RFA 자료화면 캡쳐.
    ▲ 북한이 근로자를 파견한 나라들. 이곳들에서 北노동당 간부가 북한 주민들을 착취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美RFA 자료화면 캡쳐.


    북한 외화벌이 기관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달러’를 버는 일일 것이다. 하지만 일부 노동당 간부들이 ‘달러 상납을 통한 진급’을 위해 해외파견 북한 근로자들의 월급을 떼먹고 착취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지난 1일 “北외화벌이 기관들이 목표를 달성한 순위에 따라 간부들의 승진을 결정하고 있어, 간부들이 해외파견 北근로자들을 혹사하고 월급도 제대로 주지 않는 등 횡포를 부리고 있다”고 북한 소식통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평양 소식통은 “최근 평양 수도건설위원회 해외파견관리국 부국장이 외화벌이 관련 간부들 사이에서 화제”라며 “쿠웨이트에 파견 나갔던 이 간부는 노동당 중앙이 내린 외화벌이 과제를 초과해 달러를 바치고 특별승진했다”고 전했다고 한다.

    평양 소식통은 “해외파견 근로자 관리국은 평양에 있는 기관 가운데 가장 많은 근로자를 해외에 파견하는 기관”이라며 “그동안 쿠웨이트, 알제리, 적도 기니,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러시아에 근로자들을 파견해 노동당 자금확보에 크게 기여한, 대표적인 기관”이라고 설명했다고 한다.

    평양 소식통에 따르면, 해외에 파견 나가고 싶은 북한 주민은 반드시 해외파견관리국의 승인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이곳은 평양 내에서도 뇌물과 인맥이 집중되는 기관이라고 한다. 그런데 이곳의 부국장에 쿠웨이트에서 물탱크를 했던 간부가 발탁된 것이 흥미롭다는 설명이었다.

    평양 소식통은 “한 씨 성을 가진 이 간부는 쿠웨이트의 발주처로부터 20만㎥ 용량의 물탱크 1개 당 50만 달러를 받기로 하고 2년 동안 6개를 건설해 노동당 중앙에 300만 달러의 외화를 바쳤다”고 전했다.

    평양 소식통은 “하지만 한 부국장은 40℃가 넘는 쿠웨이트의 폭염 속에서 북한 근로자들에게 휴식시간도 주지 않고 내몰아 물탱크 건설을 강행했고, 게다가 쿠웨이트 파견 근로자들의 월급까지 떼어먹은 것으로 유명한 사람”이라면서 “해외파견 북한근로자들이 피땀 흘려 번 월급까지 끌어 모아 노동당 중앙에 바치고 승진한 파렴치한”이라고 비난했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다른 평양 소식통도 ‘한 부국장’의 악행을 비판했다고 한다.

    이 소식통은 “평양시 수도건설위원회 해외파견관리국 부국장에 발탁된 간부는 쿠웨이트 파견 건설회사 사장으로 있을 때 근로자들 월급 떼어먹기로 유명한 인물이었다”면서 “한 부국장은 쿠웨이트 건설현장에 3층짜리 숙소를 지어놓고 북한 근로자들을 마치 죄수처럼 관리했다”고 폭로했다고 한다.

    이 소식통에 따르면 ‘한 부국장’이라는 인물은 숙소 방 하나에 북한 근로자 20명 씩을 몰아넣고, 월급 또한 90%를 착취했다고 한다. 이것이 한 때 문제가 돼 노동당 중앙의 검열을 받기도 했지만 유야무야 됐다고 한다. 아무래도 거액의 외화를 상납한 덕분이었던 것으로 보였다.

    ‘자유아시아방송’은 “북한 당국이 해외파견 근로자들의 임금·복지에는 관심이 없고, 근로자들을 착취해서라도 외화벌이 목표를 초과달성하는 사람을 요직에 발탁하는 한심한 행태를 보이고 있다”는 북한 소식통들의 비판을 덧붙였다.

    북한 소식통들이 ‘자유아시아방송’에 특정 인물의 비리를 폭로한 것은 김정은 집단과 추종 세력들이 북한 주민보다 ‘달러’를 더 소중히 여기며 온갖 악행을 저지르고 있음에도 어디 하소연할 곳이 없어 답답함을 털어놓은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알려진 데 따르면, 해외파견 북한근로자들은 명목상으로는 매월 200달러 안팎의 임금을 받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모든 임금이 北노동당 관리자의 손을 거치면서 받아야 할 돈의 70~90%까지 당국에 빼앗긴다고 한다. 그럼에도 북한 주민들은 그 돈이라도 벌어보려고 해외파견을 자청하고 있다고 한다. 이렇게 해외에서 일하며 착취당하는 북한 근로자 수는 2017년 현재 10만 명 안팎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 같은 김정은 집단의 북한 주민 착취와 이렇게 걷은 자금이 핵무기와 탄도미사일 개발로 흘러들어가자 국제사회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 2371호를 통해 북한의 근로자 해외파견을 전면 금지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