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관계자 "이제 직접 쏘는 것만 남아…북한 할 수 있는 도발 다 했다"
  • ▲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전, 일본 아베 총리와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전, 일본 아베 총리와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일본 아베 총리와 함께 북한에 대한 압력을 극한까지 높이기로 했다.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오전 9시 30분 아베 총리와 전화 통화를 하고, 북한 스스로 대화의 장으로 나오게 해야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수현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아베 총리와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나눴다"며 "유엔 안보리가 신속히 소집되고 첫날 의장이 성명을 채택한 것은 한·일 간 긴밀한 공조에 의한 결과로 평가했다"고 말했다.

    이어 "보다 구체적인 대북 대책이 담긴 유엔 결의안 추진과 더불어 이 과정에서 한·미·일 3국이 논의를 주도하면서 중국과 러시아의 협력을 얻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자고 합의했다"고 전했다.

    양국 정상 간 통화는 지난 29일 북한이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을 발사하자, 이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하기 위해 이뤄졌다. 특히 이번에 발사한 북한의 미사일은 일본 영공을 관통해 훗카이도 동쪽 태평양 지역에 낙하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일본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지하철 운행을 중단하고 대피문자를 발송하는 등 민첩하게 대응하는 상황이다. 긴박한 한반도 정세 속에 양국이 전화 통화를 통해 긴밀한 공조를 재확인한 셈이다.

    문 대통령은 아베 총리에 "(미사일이) 일본 상공을 넘은 것은 이웃 국가에 대한 폭거"라며 "한국은 NSC 상임위를 즉각 소집해 북한의 도박을 강력히 규탄하고 전투기 4대를 출격해 무력시위를 했는데, 이는 역대 고강도 대응"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 정상은 앞으로도 지금처럼 공동 대응방안을 논의키로 하고, 9월 초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추가 논의를 하기로 했다.

    청와대는 현재 북한의 도발로 인한 한반도 긴장감이 다시 최고조에 이르렀다고 보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제는 직접 쏘는 것만 남은 상황이 아니냐"며 "대응도 최고조여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나아가 "국제사회도 남은 대응방안이 원유 금지 정도 밖에 안 남았다"며 "북한이 할 수 있는 도발은 다 했다"고 내다봤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아베 총리에 북한 도발로 일본 국민이 느낄 공포감에 대해 위로를 전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우리 상공을 날라왔다면 얼마나 무서웠겠나"라며 "한·일 관계를 떠나서 사람으로서 느낄 불안 아니냐"고 했다.

    이날 한일 양국 정상 간 전화 통화는 문재인 정부 들어 5번째다. 관계자는 "이날 통화가 아베 일본 총리의 요청에 의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