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시절과는 다를 수밖에 없지 않나" 투정도
  •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문재인 대통령의 사드 발사대 4기 추가 임시 배치 지시에 따른 여당 내부의 분열로 진땀을 빼고 있는 모양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2일 가톨릭평화방송 라디오에 출연해 사드 추가 배치에 따른 당내 분열 상황을 진화하는 데 애쓰는 모습을 보였다. 

    우 원내대표는 "사드배치에 대해서 저희 당 의원들의 찬반 의견이 있는 게 사실"이라면서도 "상황 자체가 우리가 야당일 때와 굉장히 많이 변해 있는 것도 사실이기 때문에 원내대표인 저로서는 사드 임시배치의 불가피성을 이야기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최종적인 배치 결정은 환경영향평가 이후에 결정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이야기하고 있다"며 "내부의 이견에 대해서는 조정도 하고 의견을 조율해 가는 과정을 거쳐 가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원내대표의 이러한 발언은 당 내의 사드 강경파와 신중론파를 모두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당 지도부는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도발로 문재인 대통령이 사드 발사대 추가 배치를 지시한 것에 대해 안보 현실이 위중해진만큼 배치가 불가피했다는 입장을 보였다. 그러나 당 사드특별대책위원회 소속 위원들을 중심으로 정부의 사드 추가 임시 배치 결정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나왔다. 

    홍익표 의원은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이런 식으로 정책을 바꾸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했고, 김영호 의원도 “대통령의 사드배치 결정에 깜짝 놀란 의원들이 많다. 상황이 바뀐 진짜 배경이 무엇인지 궁금하다”며 볼멘소리를 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당 지도부는 사드 배치의 불가피성과 함께 이번 배치가 임시라는 점을 강조해 강경파 의원들을 단속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우 의원은 이날 "정부의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면서도 "다만 이번 배치협의는 확정배치라기보다는 긴박한 현장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임시배치의 성격이 있는 것"이라고 여러번 강조했다. 

    이어 "그동안 정부가 이야기했던 대로 최종결정은 환경영향평가를 거쳐서 판단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