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창조과학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창조' 강조하던 '박근혜 정부' 지우기
  • 20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진행된 제352회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정부조직법 일부개정법률안(대안)이 통과되고 있다. ⓒ뉴시스
    ▲ 20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진행된 제352회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정부조직법 일부개정법률안(대안)이 통과되고 있다. ⓒ뉴시스

    정부조직법 일부개정법률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됐다. 중소벤처기업부 등이 신설됨에 따라 중앙행정 조직이 현행 17부 5처 16청에서 18부 5처 17청으로 확대·조정된다. 

    국회는 20일 오후 본회의를 열고 재석 221명 중 찬성 182명 반대 5명, 기권 34명으로 이 개정안을 가결했다. 

    이에 따라 구(舊)중소기업청(중기청)이 '중소벤처기업부'로 승격·개편됐다. 당초 바른정당이 정부 조직에 외래어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치 않다고 주장해 원내지도부 협상 과정에서 '중소창업기업부'로 명칭이 변경되기도 했지만, 안행위의 설득에 바른정당이 양보함으로써 중소벤처기업부라는 명칭이 최종 확정됐다. 

    박근혜 정부의 핵심 부처였던 미래창조과학부의 명칭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 변경됐다. '창조'라는 단어가 박근혜 정부의 핵심 어젠다였던 '창조경제'를 가리키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자 박근혜 정부 때의 흔적을 지우기 위해 명칭을 변경한 것으로 보인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에는 차관급 과학기술혁신본부가 신설된다. 산업통상자원부에도 차관급 통상교섭본부가 설치된다. 

    국가보훈처장의 지위가 장관급으로 격상되고, 대통령 경호실은 차관급인 대통령경호처로 개편됐다. 

    2014년 세월호 사고 이후 재난·안전 컨트롤타워역할을 위해 신설된 국민안전처는 해체되고, 행정자치부가 안전처 기능을 흡수해 행정안전부로 개편됐다. 행정안전부는 재난과 안전관리를 전담할 차관급 재난안전관리 본부를 갖게 된다. 

    또 안전처 산하에 있던 소방·해양을 각각 행안부와 해양수산부 소속 외청으로 개편된다.

    한편, 정부 중소벤처기업부 초대 장관으로 여당 소속 중진 정치인들이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박영선 의원, 윤호중 의원, 김병관 의원, 이상직 전 의원 등이 거론 되고 있다. 

    그 중 4선인 박 의원과 3선인 윤 의원이 유력 후보로 떠오르고 있다. 정치계 일각에서는 박 의원이 가장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경제 구조를 대기업에서 중소기업으로 전환해달라는 중소기업들의 요구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리더십을 가진 정치인이 필요하다는 것이 중론이다. 중소기업인들 사이에서도 힘 있는 여당 중진 정치인인 박 의원을 선호한다는 후문이다. 

    하지만 윤 의원의 경우도 문재인 대선 캠프에서 공동정책본부을 지낸 바 있어 유력 후보로 떠오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