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 "소방직 국가직화는 제2국무회의에서" 禹 "소방직 등 공공부문 일자리 만들어야"
  • (왼쪽부터) 안희정 충남지사,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 ⓒ뉴시스
    ▲ (왼쪽부터) 안희정 충남지사,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 ⓒ뉴시스

     

    문재인 정부가 구상한 '소방공무원국가직전환' 정책을 놓고 민주당 내 주류세력인 친문계와 안희정 충남지사 간 기싸움 기류가 감지됐다. 우원식 원내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소방공무원 정책에 긍정적인 입장을 밝힌 반면, 안희정 충남지사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안희정 지사는 지난 대선에서 '대연정(여야 연합정부 구상)' 발언으로 전국적 여론몰이를 성공했음은 물론, 민주당 경선 당시 2위를 차지하는 등 '집권당 미래권력'으로 부상했다. 이를 비춰볼 때 안희정 지사와 민주당 지도부의 '소방공무원 정책' 엇박자 발언은 가볍게 볼 사안이 아니라는 게 정치권 전언이다.

    당초 안희정 충남지사는 지난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소방직 국가직화 약속은 자치분권 시대에 걸맞게 제2국무회의에서 재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 소방공무원 정책에 안희정 지사가 반대 입장을 분명히 피력한 것이다.

    소방공무원은 전반적으로 지방자치단체 관할에 속한다. 나아가 문재인 정부가 소방직의 국가직화를 실시한다면 이는 자치분권시대를 역행한다는 게 안희정 지사의 주장이다.

    안희정 지사가 문재인 정부 정책에 제동을 걸자 친문계에서 반격에 나섰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소방공무원 확대' 주장에 팔을 걷어붙였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어제 큰 비 피해를 입은 청주시는 고작 600여명의 소방인력으로 무려 80만 명이 넘는 주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야 하는 위험천만한 상황에 처해 있다"며 "이번 추경은 만성적으로 부족한 필수적 일자리인 소방관과 경찰, 사회복지서비스에 종사하는 공공부문 일자리를 만드는 추경"이라고 말했다.

    우원식 원내대표의 "소방인력" 발언은 '추경'만 앞세웠을 뿐, 안희정 지사를 비롯한 정부여당 정책에 반대 의사를 피력한 정치세력의 주장을 전방위적으로 반박한 것 아니냐는 게 정치권 안팎의 주장이다.

    실제 우원식 원내대표는 민주당 내 주류세력의 인물로 평가받는다. 또 친문 인사가 즐비한 최고위원회의에서 우원식 원내대표가 이러한 발언을 한 점도 정치권 일각에서 주장한 분석에 힘을 더했다. 실제 지난 3일 새로운 지도부를 출범한 추미애 대표 체제 2기에는 박범계·박남춘 최고위원 등 친문 인사가 다수 합류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기간 때 "소방공무원이 지방공무원으로 돼 있으니 처우가 지방 정부마다 제각각"이라며 "국가직으로 전환해 처우를 개선하겠다"고 약속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