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구체성 없다, 여전히 물타기"… 국민의당 '문준용 특검법' 발의도 앞뒤 맞지 않아
  • ▲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선후보가 12일 오후 국민의당사에서 대선 조작 관련 대국민사과를 하는 모습. ⓒ정상윤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선후보가 12일 오후 국민의당사에서 대선 조작 관련 대국민사과를 하는 모습. ⓒ정상윤 기자

     

    "모든 것을 내려놓겠다."

    대선 조작 파문 관련 침묵을 유지하던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선후보가 12일 대국민사과를 했다. 박주선 비대위원장이 같은 내용으로 대국민사과를 한지 16일 만의 입장 표명이다. 안철수 전 후보가 입을 연 가장 큰 이유는 '사건의 연루자'인 이준서 전 최고위원이 같은날 새벽 구속된 것이 주효했던 것으로 보여진다.

    안철수 전 후보는 여의도 당사 브리핑에서 대국민사과 기자회견을 통해 "참담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이번 제보 조작사건은 어떤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는 일이다. 처음 소식을 들을 땐 저에게도 충격적인 일이었다"고 말을 시작했다.

    안철수 전 후보는 "국민의당 대선후보로서 책임을 통감한다. 무엇보다 저를 지지해준 국민 여러분께 고개숙여 사과드린다"며 "이준서 전 최고위원이 구속됐다. 법원 판단을 존중한다. 검찰의 공정하고 투명한 수사가 이뤄지도록 당이 적극 협조할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모든 짐을 제가 짊어지고 가겠다. 거듭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깊은 반성과 성찰의 시간을 갖겠다. 정치인으로 살아온 지난 5년 동안의 시간을 뿌리까지 다시 돌아보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안철수 전 후보의 사과는 구체적 책임을 찾을 수없다는 점에서 뒷말을 낳았다. '정계은퇴' 등 향후 어떻게 대처하겠다는 명확한 입장이 없었다는 지적이다.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안철수 전 후보의 불명확한 책임 표명'을 묻는 취재진 질문에 "그것에 대해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을 것 같다"며 "(다만 그것은 안철수 전 후보가 대답할 문제다. 기자회견을 보고 있는 국민들은 다 '구체성이 없다'고 느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이 한국당·바른정당과 함께 발의하기로 한 '문준용 의혹 사건 특검법'도 안철수 전 후보 사과에 의구심을 더하고 있다. 안철수 전 후보는 "모든 짐을 제가 짊어지겠다"고 선언한 가운데, 국민의당이 '특검법'을 만지는 것은 사법부 판결을 사실상 인정하지 않는 것으로 비춰지기 때문이다.

    백혜련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국민의당은 사법부가 '범죄 사실이 소명됐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는데도, 여전히 특검법 발의로 물타기 시도를 멈추지 않고 있다"며 "안철수 전 후보와 국민의당이 진정 국민들에게 사과를 한다면, 이제 행동으로 보여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백 대변인은 이어 "즉각 국회 보이콧을 풀고 '일자리-민생 추경', '정부조직법 개편' 등 국회 본연의 역할에 매진하는 것이 성찰의 출발임을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