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無성과 회동 되풀이… 與 "정쟁과 국회문제 분리" 野 "정부여당이 대안 제시해야"
  • (왼쪽부터)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와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 정세균 국회의장,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 ⓒ공준표 기자
    ▲ (왼쪽부터)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와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 정세균 국회의장,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 ⓒ공준표 기자

     

    얼어붙은 국회가 녹을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장관 인사청문회와 일자리 추경안 등 굵직한 현안을 놓고 여야가 연일 대치전선을 형성한 가운데, 이를 중재하기 위해 정세균 국회의장이 직접 나섰다.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4당 원내대표는 10일 오전 대치정국을 풀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이 회동은 정 의장이 주재했고, 이 자리에서 계류 중인 추경안과 정부조직안 등 처리를 촉구했다.

    정세균 의장은 회동을 통해 "추경안과 관련 각 당의 어려움이나 입장은 잘 안다"며 "(그러나) 국민의 뜻을 살펴서 7월 국회 중엔 처리가 꼭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정세균 의장의 촉구에도 불구하고 여야 원내대표는 별다른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대선 조작 사건 등은) 검찰에 맡기고, 청문회 인사는 대통령에게 맡겨야 한다"며 "추경은 추경대로, 정부조직법은 정부조직법대로 해야 한다"고 했다. 강훈식 원내대변인도 "최소한의 추경과 정부조직법을 진행하면서 정치적인 공방과 또는 인사청문회 문제를 좀 분리해서 봤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고 했다.

    하지만 야당은 물러서지 않았다.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인사정국에서 막힌 실타래를 정부여당에서 현명하게 정국을 풀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해주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문준용 사건 조작 파문'에 휩싸인 국민의당의 반발은 더욱 거셌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여당 대표가 국민의당을 죽이려고 하는 상황에서 어떤 국회 일정에도 협조할 수 없다"고 못박았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도 "'부적격' 장관 후보자들의 자진사퇴와 '문준용 의혹 제보 사건 특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 의장과 여야 원내대표는 지난 7일에도 같은 안건으로 머리를 맞댔지만 이렇다 할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

    상황이 악화되자 민주당도 더이상 물러설 수 없다는 의지를 재차 강조했다.

    박완주 수석대변인은 "예결위가 추경안 상정 전체회의를 오늘 예정하고 있다"며 "이번 일자리 추경은 민생 추경이다. 더 이상 벼랑 끝에 선 민생 위기를 방치할 시간이 없다. 야당이 추경을 거부할 명분도 정치적 실익도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