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의 내용 아직 몰라…개성공단 기업인 고충 관련 내용이 오갈 것으로 보여"
  • 통일부 장관 후보로 지명된 직후 ‘개성공단 재가동’을 천명했던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오는 12일 개성공단 입주기업 대표들과 만난다.

    통일부 당국자는 6일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의 요청으로 12일 비대위 관계자들과 만날 예정”이라면서 “조명균 장관이 강조했던 소통의 일환으로, 30분에서 1시간 가량 대화를 나눌 듯하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구체적인 면담 내용은 아직 결정된 게 없다”면서도 “다만 개성공단 중단 이후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관련 내용이 오갈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2016년 2월 개성공단 가동 전면 중단 이후 입주 기업에게 총 5,079억 원을 보상해줬다. 정부 보상액은 확인된 입주기업 피해액 7,500억 원의 72.5%에 해당한다.

    그러나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은 이후로도 정부의 정책적 판단에 따라 개성공단이 중단된 것이고, 보상이 부족하다며 추가 보상을 요구해 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와 관련해 “추가 보상에 대한 정부 입장은 현재 명확하게 결정된 것이 없다”면서 “예산과 직접 관련이 있고, 이는 국민 세금이기 때문에 여론 수렴이나 협의 없이 통일부가 함부로 보상을 추진하기는 부담스러운 면이 있다”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