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국 앞두고 곤혹, 文 대통령 "우리가 어떻게 대응할지 알 수 없다"
  • ▲ 4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주재하는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
    ▲ 4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주재하는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성공 선언에 청와대는 곤혹스러운 모습이다.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G20 참석을 위해 출국을 하루 앞둔 4일 터진 북한의 도발에 "(현지 일정에)내용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북한이) ICBM이라고 주장했지만, 확인하는 과정이 시간이 걸린다"면서 "만약 ICBM이 맞다면 (북한에 대한) 제재방법도 논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북한의 의도는 한·미 정상회담일수도 있고, 발사 프로세스 과정으로도 볼 수 있어 해석이 무의미하다"며 "북한은 어쨌든 본인들이 그간 해온 핵 개발과 미사일 계획을 끌고 가고 있다"고 했다.

    앞서 북한은 조선중앙TV를 통해 김정은의 전략적 결단에 따라 새로 연구·개발한 대륙 간 탄도로켓 '화성-14형'이 이날 오전 9시 40분경 성공적으로 진행됐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르면 화성-14형 미사일은 김정은의 친필 시험발사 명령에 따라 이뤄졌으며 최대 고도 약 2천800km, 총 933km의 거리를 비행해 설정된 동해안의 목표 수역을 정확히 타격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낮 12시부터 58분간 NSC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북한의 도발에 단호히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응 기조는 데이비드 캐머런 총리를 접견한 후 반응에서도 잘 드러난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레드라인을 넘어설 경우 우리가 어떻게 대응할지 알 수 없다"고 했다.

    또한 "아직도 북한은 (한·미 정상이 합의한) 완전한 비핵화에 기반한 한반도 평화 구상에 호응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G20 정상회담을 위해 오는 5일 오전 독일로 출국하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정책 구상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6일 오후 쾨르버재단 초청으로 연설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연설에서 대북 정책의 구상과 메시지를 담을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다만 이 관계자는 구체적 제재 수위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그는 "(북한에 대해) 최대한 강하게 압박하며 대화의 문을 열겠다는 방침"이라면서도 "더 강도 높은 제재에 대해 물으신다면 그 부분은 미국과 긴밀히 협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이 언급한 레드라인에 대해서도 "레드라인의 기준은 아직까지 추상적"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