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분간 회의 "명백한 안보리 결의 위반, ICBM급일 경우 이에 맞춰 대응방안을 강구"
  • 문재인 대통령. 그는 4일 북한이 불상탄도미사일을 발사하자 NSC 전체회의를 주재했다. ⓒ조선일보 DB
    ▲ 문재인 대통령. 그는 4일 북한이 불상탄도미사일을 발사하자 NSC 전체회의를 주재했다. ⓒ조선일보 DB

    4일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문재인 대통령은 즉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열고 직접 주재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우리 군은 북한군의 추가도발 동향을 예의주시하며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낮 12시부터 58분간 NSC 전체회의를 주재했다. 앞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NSC 상임위가 진행되고 있었으나, 문 대통령이 직접 주재하며 전체회의로 격상됐다.

    문 대통령은 "한미 당국의 초기 판단으로는 이번 도발을 중·장거리 미사일로 추정하고 있지만 ICBM(대륙간 탄도미사일)급 미사일의 가능성도 염두, 정밀 분석중"이라며 "만일 ICBM급일 경우 이에 맞춰 대응방안을 강구하겠다"고 했다.

    이어 "이런 도발은 유엔 안보리 결의의 명백한 위반"이라며 "우리와 미국·중국 등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를 정면으로 거부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이날 9시 40분경 북한은 평안북도 방현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불상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는 "비행거리는 930여km로써 추가 정보에 대해서는 한국·미국이 정밀 분석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 직후인 오전 9시 41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으로부터 관련 내용을 보고 최초 보고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9시 45분, 47분 각각 2차례 보고가 이뤄졌고, 오전 10시 13분 3, 4차 보고 이후 NSC 상임위 소집 지시가 내려진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문 대통령의 상임위 소집 이후 북한은 오후 3시30분 중대발표를 예고하며 긴박한 상황을 예고하고 있다.

    이날 북한의 중대발표는 오전 발사한 물체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임을 밝히는 것이 아니냐는 전망이 나온다. 이에 따라 북한이 지난 1일 한미 정상회담을 치르고, G20 등 다자외교를 앞둔 문재인 대통령에게 외교 압박을 시작한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된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이 NSC 회의를 직접 주재한 것은 이번이 두 번째로, 26일 전인 지난달 8일 처음으로 주재했다. 당시 북한은 강원도 원산 일대에서 단거리 지대함 순항미사일을 발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