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명 강행시 야당 단일대오 가능성도… 추경안·정부조직법 통과 어려울듯
  • ▲ 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 등 야3당이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입장을 확고히 하며 자진사퇴와 지명철회를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 등 야3당이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입장을 확고히 하며 자진사퇴와 지명철회를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야권이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입장을 확고히 하며 자진사퇴와 지명철회를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강경화 외교부장관 때처럼 문재인 대통령이 이들에 대한 임명을 강행할 경우 정국이 급속도로 경색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자유한국당 김성원 대변인은 2일 "자질 없는 후보자들은 스스로 거취를 정하고, 더불어민주당은 청와대의 잘못된 인사를 철회해야 한다고 적극적으로 건의해야 할 시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성원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이번 인사청문회에서 음주운전 사건은폐, 논문표절, 방산업체 로비스트 활동, 셀프훈장, 자녀취업 특혜, 측근 비리, 교칙위반 사외이사 겸직, 사회주의 이념 편향 등 공직인사 배제원칙 5대 비리를 뛰어넘어 청문회장에 나올 자격조차 없는 사람들이 나왔다는 것이 다시 한번 확인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정부와 여당은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의혹해소를 위해 제출된 자료들의 출처에 대해 문제를 삼고 있다"라며 "'적폐·기득권 세력의 저항'이라며 잘못된 여론을 조성하는데 열을 올리고 있는 모양새"라고 꼬집었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세 후보자가 그동안 제기된 도덕성이나 자질문제에 대한 우려를 청문회에서 충분히 소명하지 못했다"라며 "새 정부의 개혁과제를 잘 감당할 수 있는 후보인지에 대한 판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바른정당 오신환 대변인도 "청문회 이변은 없었다. 해명은 또 다른 의혹을 낳았고 검증할수록 무자격 후보라는 점이 명확해졌다"라며 "청와대는 인사지명을 철회하고 사과하는 것이야말로 국민에 대한 도리임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했다. 

    정치권에서는 미국을 다녀온 문재인 대통령이 이들에 대한 임명을 강행할 것이란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방미 성과와 함께 높은 국정 지지율 등을 발판삼아 조각 인사를 서두르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럴 경우 정국 경색은 불가피해질 전망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출국 전 국무회의에서도 강조했던 추가경정 예산안과 정부조직법 등의 국회 통과가 어려워진다.

    아울러 오는 3일부터 시작될 김은경 환경부·정현백 여성가족부·유영민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야당의 공세 수위도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