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당 논평 통해 강도높은 공세…"대통령 지지율이 면죄부 주는 것 아냐"
  •  

  • ▲ 안경환 법무부장관 후보자. ⓒ뉴시스 DB
    ▲ 안경환 법무부장관 후보자. ⓒ뉴시스 DB

     

    위조결혼 등으로 논란을 일으킨 안경환 법무 장관 후보자가 사퇴불가 입장을 밝히자, 야당이 일제히 들고 일어났다.

    "사퇴할 정도의 책임을 져야 할 문제냐는 달리 생각한다"는 안 후보자의 태도를 본 야3당은 청문 보고서 통과 절대 불가 등을 외치며 강력 반발하는 모습이다.

    자유한국당 정태옥 원내대변인은 16일 논평을 내고 "형법상 공정증서원본 부실기재죄와 사문서위조죄, 위조사문서행사죄에 해당하는 중대한 범죄를 저질렀음은 당연하다"고 했다.

    정 원내대변인은 "특히 (안 후보자는) 한 젊은 여성의 인생에 중대한 낙인을 찍는 파렴치한 행동을 저질렀음에도 현재까지 반성하는 인생을 살지 않았다"며 "이런 사람을 법무부장관 후보로 내세운 것을 보면 이 정부의 여성관이 도무지 어디까지인지 의문이 든다"고 했다.

    이어 "안 후보자는 아들의 교내 남녀학칙 위반과 같은 부적절한 행동에 대해서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다는 듯 지극히 형식적인 사과와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국민들이 궁금해 하는 것은 탄원서와 반성문을 제출하면 아들의 퇴학처분을 봐주겠다는 과정에서 후보자가 어떤 외압을 행사했는가 하는 것"이라 주장했다.

    탄원서와 반성문만 제출하면 퇴학처분을 면한다는 말을 어떻게 믿을 수 있느냐는 것이다.

    그는 "안 후보자는 그 외에도 '여성은 술의 필수적 동반자', '사내는 예비 강간범', '계집은 매춘부' 등과 같이 본인의 저서와 칼럼에 삐뚤어진 여성관을 보여 줬다"며 "고위 공직자로서는 물론 기본적인 예의를 갖추지 못한 사람"이라고 규정했다.

    안경환 법무부장관 후보자는 16일 기자회견을 통해 자신을 둘러싼 사퇴요구를 일축하려 애썼다. 안 후보자는 "저의 부분을 총체적으로 평가할 기회를 준다면 청문회까지 사퇴할 생각은 없다"며 "형사적인 문제는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에 바른정당과 국민의당 역시 안경환 후보자를 강하게 비판했다. 양당은 안 후보자의 행태가 홍준표 전 경남도지사가 대선에서 논란을 일으켰던 '돼지발정제'보다 더 심한 것이라고 몰아붙였다.

    황유정 상근부대변인은 "돼지발정제는 미수에 그쳤지만 안 후보자가 한 문서위조는 명백한 범법행위"라며 "대통령 지지율이 도덕적 면죄부를 주는 것은 절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국회인사청문회에서 또 다시 안경환 후보자의 민낯을 보기가 민망할 지경"이라며 "안경환 후보자에게 자진해서 사퇴해줄 것을 다시 한 번 간곡히 부탁한다"고 했다.

    국민의당은 김유정 대변인이 나서 "헌정사상 역대급 부적격 법무부장관 후보자"라며 "수신제가(修身齊家)도 못하는 사람이 어떻게 검찰을 개혁하고 법질서를 확립하겠다는 것인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김 대변인은 아울러 "청와대는 인사원칙은 고사하고 인간으로서 갖춰야 할 기본적인 도덕성도 없는 후보자를 진정 법무부장관 적임자라고 생각하는 것인지 답해야 한다"며 "더 이상 국민이 허탈과 분노를 느끼지 않도록 문제 많은 후보자들을 즉각 지명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고 정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