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방문제연구센터’ 보고서에 北무기 밀매 관련 中기업인·누이 이름 등장
  • 美'월스트리트저널'은 지난 12일(현지시간) 美정부가 대북거래를 하는 중국 기업과 개인에 대해 자체적인 제재를 취해달라고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美월스트리트저널 관련보도 화면캡쳐.
    ▲ 美'월스트리트저널'은 지난 12일(현지시간) 美정부가 대북거래를 하는 중국 기업과 개인에 대해 자체적인 제재를 취해달라고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美월스트리트저널 관련보도 화면캡쳐.


    美정부가 中공산당에게 북한과 거래하는 개인과 기업 10여 곳에 대한 제재를 요구했다고 美‘월스트리트저널(WSJ)’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에 ‘미국의 소리(VOA)’ 방송이 美국무부에 사실 확인을 요청했으나 답변을 얻지 못했다고 한다.

    美‘월스트리트저널’은 “트럼프 정부가 中공산당 측에 북한과 거래를 한 개인과 기업 10여 곳에 대한 제재를 요구했으며, 이는 제재 대상들이 북한 핵무기 및 탄도미사일 개발과 연관됐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美정부 고위 관계자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美‘월스트리트저널’은 같은 날 공개된 美‘국방문제연구센터’의 보고서를 언급하며 “2016년 9월 이집트 당국에 적발된 북한제 휴대용 미사일 등 무기운송과 관련해 중국 기업인과 그의 누이 이름이 적혀 있었다”고 지적했다.

    美‘월스트리트저널’은 “中공산당이 북한과 거래하는 특정 기업과 개인에 대해 조치를 취하기 바란다”며 “필요하다면 미국은 독자적 행동을 할 준비가 돼 있으며, 북한에 대응할 수 있다는 뜻도 동시에 전달했다”는 美정부 고위 관계자의 말도 전했다.

    美‘월스트리트저널’은 “미국은 中공산당 정부가 북한과 거래하는 개인·기업에 대한 행동에 나서지 않는다면, 美재무부가 몇 달 안에 이들 가운데 일부에게 독자적인 제재에 나설 것임을 밝혔다”고 덧붙였다.

    美‘월스트리트저널’의 이 같은 보도에 美정부는 침묵을 지키고 있다고 한다.

    ‘미국의 소리(VOA)’ 방송은 같은 날 “美정부가 중국 정부에 중국 개인 및 기업 10여 곳에 대해 대북거래를 중단시켜 달라는 요청을 했다는 WSJ 보도에 대해 美정부가 언급을 자제했다”고 보도했다.

    ‘미국의 소리’ 방송은 “니콜 톰슨 美국무부 대변인으로부터 ‘앞으로 취해질 수 있는 조치에 대해 추측하지 않겠다’는 내용의 이메일을 받았으며, 美재무부는 관련 사실 여부를 확인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美정부가 中공산당 정부에게 “대북거래를 하는 중국 개인과 기업 10여 곳을 제재해 달라”고 요청했을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 하지만 中공산당 입장에서는 북한과의 관계와 대북거래를 하는 자국 내 기업이 5,000여 곳이 넘는 현실 때문에 발 빠르게 조치를 취하지는 않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