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외무성 "주체탄, 다발적·연속적으로 끊임없이 터져 오를 것"
  • 북한은 최근 미국과 유엔 안보리가 내놓은 새로운 대북제재를 겨냥, "이중기준의 극치"라며 맹비난을 쏟아냈다. 사진은 관련 北'조선중앙TV' 보도 일부.ⓒ北선전매체 보도영상 화면캡쳐
    ▲ 북한은 최근 미국과 유엔 안보리가 내놓은 새로운 대북제재를 겨냥, "이중기준의 극치"라며 맹비난을 쏟아냈다. 사진은 관련 北'조선중앙TV' 보도 일부.ⓒ北선전매체 보도영상 화면캡쳐

    북한이 미국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를 비난하기 시작했다.

    北외무성은 지난 4일 대변인 담화를 통해 “우리의 자위적 국방공업이 다단계, 연발적으로 터트려 올린 승리의 포성에 당황망조한 적대세력들이 비열한 反공화국 제재압박 책동에 발악적으로 매달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北외무성 대변인은 “지난 3일 유엔 안보리는 핵무력 강화를 위한 우리의 탄도로켓 발사를 걸고드는 ‘제재결의’라는 것을 또다시 조작해냈다”면서 “이에 앞서 미국은 자기들 마음대로 우리나라에 대한 독자제재도 발표했다”고 밝혔다.

    北외무성 대변인은 “미국과 유엔 안보리가 또다시 벌려놓은 反공화국 제재책동은 우리의 핵무력 강화를 가로막고 우리를 무장해제시키며 경제적으로 완전 질식시킬 것을 노린 악랄한 적대 행위로 준열히 단죄 규탄하며 전면 배격한다”고 재차 주장했다.

    北외무성 대변인은 “저들은 세계에서 가장 완성된 무기체계들을 영원히 독점해보겠다고 핵무기 현대화를 비롯한 군비증강에 몰두하면서, 다른 나라는 핵이나 탄도라는 말이 붙은 그 어떤 시험발사도 하지 못하게 한다는 것이야말로 후안무치한 오만과 독선, 이중기준의 극치”라고 비난했다.

    北외무성 대변인은 특히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대북제재 결의에 찬성한 중국을 공개적으로 비난했다.

    北외무성 대변인은 “미국이 중국과 오랫동안 협의해 만들어냈다는 이번 결의는 우리의 핵·로켓 계획과 관련된 단체와 개인들을 ‘추가제재’ 대상으로 규정했다”면서 “두 나라가 뒷골방에서 제멋대로 꾸며댄 제재결의안을 유엔 안보리에서 강압적으로 통과시켰다”고 주장했다.

    北외무성 대변인은 “우리의 핵무력 강화는 미국이 가해오고 있는 전대미문의 핵전쟁 위협과 제재압박 책동을 짓부수고 조선반도와 지역 평화·안전을 수호할 뿐 아니라 진정한 국제정의를 실현하기 위한 정정당당한 자주권 행사”라고 억지를 부렸다.

  • 북한은 지난 5월 29일 강원도 원산 일대에서 탄도미사일 발사 도발을 실시했다. 사진은 미사일 발사 현장을 찾은 김정은이 기뻐하고 있는 모습.ⓒ北선전매체 홈페이지 캡쳐
    ▲ 북한은 지난 5월 29일 강원도 원산 일대에서 탄도미사일 발사 도발을 실시했다. 사진은 미사일 발사 현장을 찾은 김정은이 기뻐하고 있는 모습.ⓒ北선전매체 홈페이지 캡쳐

    北외무성 대변인은 “제재결의를 조작해낸 나라들이 그를 통하여 우리 핵무력의 눈부신 발전을 조금이라도 지체시키거나 막아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완전한 오산”이라면서 “우리는 핵무력 강화의 길에서 단 한 치도 물러서지 않을 것이며, 최후 승리를 향하여 더욱 억세게 전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北외무성 대변인은 “미국과 그 추종세력이 조선반도 핵문제의 근원과 그 해결방도를 깨닫고 올바른 선택을 할 때까지 고도로 정밀화되고 다종화된 ‘주체탄’의 장쾌한 뇌성은 세계를 진감시키며 다발적, 연속적으로 끊임없이 터져 오를 것”이라며 미사일 발사 도발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北외무성의 이 같은 주장에 외교부 당국자는 5일 “북한은 유엔 안보리에서 언론성명을 채택하거나 외무성 또는 다른 기관을 통해 억지 반응을 보여왔다”면서 “이는 국제사회가 일치단결한 모습에 북한이 부담을 느끼고 있다는 사실을 방증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특히 북한은 대북제재에 개의치 않고 ‘마이웨이’를 가겠다는 것을 계속해서 천명하고 있다”면서 “북한은 한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서 속히 탄도미사일 도발 중단 및 비핵화의 길로 나와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엔 안보리는 2일(현지시간) 북한의 잇따른 탄도미사일 발사 도발에 대응, 새로운 대북제재 결의 2356호를 채택했다. 이에 앞서 美정부는 1일(현지시간) 北국무위원회와 北인민군 등 기관과 개인을 제재 명단에 추가하는 독자 대북제재를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