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재·대화 모든 수단 활용, 北비핵화 위한 노력 경주해 나갈 것"
  • 정부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유엔 안보리)가 새로운 대북제재 결의 2356호를 채택한 것은 국제사회의 단호한 의지를 재차 확인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사진은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부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유엔 안보리)가 새로운 대북제재 결의 2356호를 채택한 것은 국제사회의 단호한 의지를 재차 확인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사진은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부가 지난 2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대북제재 결의 2356호를 만장일치로 채택한 것을 두고 "국제사회의 단호한 의지를 재차 확인한 것"이라고 평가하며 북한의 핵무기 및 탄도미사일 개발 중단을 촉구했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3일 논평을 내고 “유엔 안보리는 이번 결의를 통해 북한이 핵무기 및 탄도미사일 개발 활동을 지속하는 것을 강력하게 규탄했다”면서 “정부는 유엔 안보리가 북한의 계속되는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응, 대북제재 결의 2356호를 만장일치로 채택한 것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조준혁 대변인은 “정부는 국제사회와의 협력 아래 유엔 회원국의 의무인 유엔 안보리 결의를 충실히 이행할 것”이라면서 “또한 제재와 대화 등 모든 수단을 활용해 북한의 근원적인 비핵화를 위한 노력을 경주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준혁 대변인은 “북한은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를 위태롭게 만드는 도발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면서 “국제사회의 단합된 요구를 받아들여 조속히 비핵화를 위한 대화와 행동을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유엔 안보리는 2일(현지시간) 새로운 대북제재 결의 2356호를 채택,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과 연관이 있는 개인 14명과 기관 4곳을 제재 대상(블랙리스트)에 추가했다.

    유엔 안보리는 결의안을 통해 북한이 핵·미사일 개발 프로그램을 지속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북한은 완전 검증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방식으로 즉각 중단해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