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5대 인사원칙 여전히 유효하며 반드시 지켜져야"
  •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와 이언주 원내수석부대표.(오른쪽부터)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와 이언주 원내수석부대표.(오른쪽부터)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문재인 정부의 첫 국정운영 시험대였던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국회 인준이 사실상 성사되면서 한 고비를 넘겼다. 

    하지만 캐스팅보트를 쥔 국민의당이 '대승적 협조'를 결정한 이낙연 총리 후보자와 달리 위장전입 의혹 논란을 빚고 있는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대해서는 엄격한 잣대를 예고하며 내각 구성까지는 진통이 예상된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30일 "분명히 말하지만 총리 후보자 인준에 협조하는 것이 뒤에 있을 강경화, 김상조 후보자의 위장전입에 면죄부를 주는 것은 결코 아니다"라고 밝혔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같이 말하고는 "문재인 대통령이 스스로 국민과 약속한 5대 인사원칙은 여전히 유효하며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위장전입은 정치의 문제가 아니라 원칙과 협치의 문제"라며 "어제 대통령께서 공약의 기본정신을 훼손하지 않겠다고 재차 약속했다. 국민과 함께 이를 엄중히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강경화 후보자는 당초 딸이 친척집에 위장전입했다고 해명했지만, 친척집이 아닌 이화여고 전 교장의 전셋집에 주소를 전입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논란을 빚고 있다. 김상조 후보자는 위장전입과 함께 부인 조모씨의 채용 특혜 의혹까지 받고 있다.

    모두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후보 당시에도 강조했던 고위공직자 임용 원천 배제 5대 비리(위장전입, 부동산투기, 병역면탈, 세금탈루, 논문표절)에 해당된다. 이낙연 후보자 역시 여기에서 자유롭지 못하지만, 국민의당이 협조에 나선 것은 총리 공석이라는 국정공백 사태를 조기에 해소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낸 셈이다.

    다만 국민의당은 총리 외의 후보자에 대해서는 송곳 검증을 예고하며 정부·여당을 압박했다.

    이용호 정책위의장은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려면 총리가 총리답고, 장관이 장관다워야 한다"며 "후보자 의혹이 줄줄이 터져나오고 있어서 이래서야 나라다운 나라가 될까 우려스럽다. 의혹백화점을 방불케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다른 후보자의 의혹은 그냥 넘어갈 수 없다. 총리를 제외하고는 양해하기 어렵다"라며 "5대원칙을 지켜야 한다. 이제 문재인 대통령은 스스로 정한 원칙을 지키고 의혹투성이 후보를 내지 않기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