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오전 공무원 600명, 용역 200명 투입..광장 내 천막·텐트 철거
  • 30일 오전, 태극기텐트가 철거된 직후 서울광장. ⓒ뉴데일리 이길호 기자
    ▲ 30일 오전, 태극기텐트가 철거된 직후 서울광장. ⓒ뉴데일리 이길호 기자
    서울시가 30일 오전 6시 20분께 서울광장에 불법 설치된 천막·텐트 등 41개 동 및 적치물에 대해 행정대집행을 실시했다. 서울시는 공무원 600명과 용역 200명 등을 투입해 관련 시설을 철거했으며 이 과정에서 물리적 충돌은 발생하지 않았다.
    서울시는 '탄핵무효를 위한 국민저항 총궐기 운동본부(국민저항본부)'가 지난 1월 21일부터 4달 넘게 농성을 이어 온 것과 관련해 공문서 9회, 행정대집행 계고서를 13회 전달하는 등 총 22차례 자진철거를 요청하고 무단 점유에 대한 변상금으로 6,300만 원을 부과한 바 있다.
    또한 서울시는 지난 2월 28일 시위 관계자 7명을 공무집행방해,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등으로 경찰에 고발 조치하기도 했다.
    서울시는 이 같은 법적·행정적 조치에도 불구하고 국민저항본부 측에서 광장 무단 점유를 이어간 만큼 강제 철거가 불가피했다는 입장이다.
    서울시에 따르면 최근 4개월 간 서울광장에서 예정됐던 '2017 지구촌 나눔한마당' 등 행사 33건이 취소 또는 연기됐으며 매년 3월 정례적으로 실시하는 잔디 식재도 늦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수거된 천막 및 텐트 등 적치 물품은 국민저항본부 측의 반환요구가 있기 전까지 서울시 물품보관창고에 보관될 예정이다. 특히 탄기국 측에서 가져다 놓은 위패(천안함, 연평해전 등) 50여 개는 전문 상조업체를 통해 국민저항본부에 반환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행정대집행 직후 추가 잔디 식재를 위한 준비에 돌입했다. 약 4주간 잔디 식재 및 화단 조성 등 작업을 진행해 본래 광장의 모습으로 바꾸겠다는 방침이다.
    김인철 서울시 행정국장은 "시민의 자유로운 광장 이용이 보장 될 수 있도록 불법적인 광장 무단사용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격하게 대처할 것"이라며 "앞으로 서울광장을 본래의 목적에 맞는 '문화가 흐르는 시민 휴식의 공간' '평화로운 집회와 시위가 보장'되는 시민 모두의 공간으로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태극기 텐트와 비교되던 광화문광장 내 세월호 천막과 관련해선 "성격이 전혀 다르다"며 선을 긋는 모습이다. 서울시는 "세월호 천막은 범국가적 공감대 속에서 인도적 차원으로 지원한 것"이라며 "광장의 기능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설치된 것"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