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인사원칙과 동 떨어졌지만 '국정공백' '대승적 협조'만 되풀이
  • ▲ 추미애 민주당 대표. ⓒ 공준표 기자
    ▲ ▲ 추미애 민주당 대표. ⓒ 공준표 기자

     

    추미애 민주당 대표가 문재인 정부 인재상과 동떨어진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국회 인준을 고집해 '야권의 반발을 부추긴다'는 지적이 나온다.

    추미애 대표는 29일 오전 국회 민주당 당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언급한 '5대 원칙'은 국민이 요구해온 인사 기준"이라며 "따라서 국회는 '5대 기준'에 대해 국민 눈높이에서 해석하고 적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추미애 대표는 그러면서 "하루라도 빨리 국정공백을 메우고 국정을 정상화시키라는 것이 국민의 목소리"라면서 "오늘 여야 간 전격적인 (국무총리 인준안) 합의가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과 약속한 '고위공직 5대 배제원칙'은 ▲병역면탈 ▲부동산투기 ▲세금탈루 ▲위장전입 ▲논문표절 등이다. 이는 추미애 대표 말처럼 국민이 요구한 인사 기준이라는 게 중론이다.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이 지목한 이른바 '1호 인사'인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는 이 원칙에 부합하지 못했다. 이낙연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는 지난 24일과 25일 양일 간 진행됐고, 이 과정에서 이낙연 후보자를 둘러싼 위장전입·병역면탈 등 의혹이 쏟아졌다.

    특히 이낙연 후보자는 자신 부인의 위장전입 사실을 인정했다. 또 아들 병역면탈 관련 진료 자료를 요구하는 야당 요청을 묵살했다. 이 때문에 청와대는 대국민 사과를 했고, 야권 역시 총리 인준에 거부반응을 보이고 있다.

    달리 말해 현재 정계 분위기를 추미애 대표가 모를 리 없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추미애 대표가 '이낙연 인준'을 고집하자 정치권 안팎에선 이낙연 후보자 인준을 위한 민주당의 출구전략이 없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팽배하다.

    야권의 한 관계자는 이날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이낙연 후보자가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과 약속한 인사원칙에 부합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추미애 대표는 국무총리 인준을 고집하고 있다"며 "이는 야권의 반발만을 부추기는 것 같아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의 한 관계자도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이낙연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해 오점이 드러나지 않았나"라면서 "민주당이 계속해서 이낙연 후보자 인준을 고집하는 것은 국민을 대신해 이낙연 후보자를 검증한 야권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추미애 대표의 '이낙연 인준' 고집에 김영주 최고위원도 힘을 실었다. 김영주 최고위원 역시 최고위원회에서 "총리후보자의 국회 임명동의안 처리는 매우 시급하다"며 "지난 10개월의 국정공백 상태를 하루속히 정상화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김영주 최고위원은 "총리 후보자의 위장전입 등이 발견된 뒤에 실시된 여론조사에서도 67.1%의 국민이 이낙연 후보자의 총리 임명에 찬성하신 것이라고 본다. 심지어 야당을 지지하시는 국민들께서도 과반 이상이 총리 인준에 찬성하고 있다"고 이같이 밝혔다.

    김영주 최고위원은 계속해서 "야당에 다시 한 번 호소한다"며 "서민경제가 어렵다. 대한민국의 새 출발을 위해서 총리 임명동의안 처리에 대승적 협조를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