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길에 대해선 "수질 문제와 동렬에 놓는다면 실망"
  •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23일 인사청문회를 하루 앞둔 가운데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연수원에 마련된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23일 인사청문회를 하루 앞둔 가운데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연수원에 마련된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이명박정부의 핵심 정책이었던 '4대강 사업'에 대해 수질 악화 문제를 거론하며 문재인 대통령의 감사 지시에 힘을 실어줬다. 

    이낙연 후보자는 23일 "수량의 확보와 자전거길, 이 두 가지는 의미가 있었는데 수질은 나빠졌다"고 밝혔다.

    이낙연 후보자는 이날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에 출근하며 기자들과 만나 "수량도 고려사항이지만 수질을 포기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어느 것이 (4대강 사업의) 본질인가를 생각해보면 자전거길이 본질은 아닐 것"이라며 "수질 문제 등과 (자전거 길을) 동렬에 놓고 긍정적이라고 본다면 제가 실망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자전거길이 도움됐다는 이야기를 잘 받아들여 주기 바란다"며 "오죽했으면 그런 말을 했겠나. 잘 해석해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수질 문제와 비교했을 때 자전거길의 성과는 낮다고 평가한 셈이다.

    이낙연 후보자는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4대강 정책감사를 지시한 것에 대해서는 "대통령의 지시에 총리 후보자가 어떤 입장이 있겠나"라며 "필요한 일이니까 결정하신 것 아니겠냐"고 말을 아꼈다.

    그러면서도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실시된 감사원의 세 차례 감사 결과에 대해선 "감사가 정부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 자체가 몹시 씁쓸한 일"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낙연 후보자는 지난 2009년 국회 농림수산식품위원장 시절 민주당이 4대강 사업으로 분류해 대폭 삭감을 요구한 '농업용 저수지 둑 높이기 사업'을 정부 안대로 4066억 원 모두 통과시킨 바 있다.

    아울러 농식품위는 예산 4066억원 중 700억원은 '노후도·가뭄피해 등을 고려해 4대강 유역 이외 지역의 저수지에 투입한다'는 부대의견을 달아 의결했다.

    이와 관련 이낙연 후보자는 "부대의견이기는 하지만 700억원은 사실상 삭감한 것"이라며 "삭감 규모에 대해선 이미 원내 지도부와 공감했다"고 주장했다.

    전남지사를 역임하기 전 당시 이낙연 후보자의 지역구는 전남 담양·함평·영광·장성군으로 저수율(저수지 수위)이 50% 미만으로 떨어지는 등 가뭄에 대한 우려가 심각하던 시기였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4대강 예산 반대투쟁에 동참하고 있는 민주노동당에서 '야합의 신호탄'이라며 거세게 비판하자 민주당은 "농식품위에서 민주당과 무관한 예결안이 처리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며 "민주당은 문제의 4대강 예산은 예결심사소위에서 전액 삭감할 것"이라고 해명해야만 하기도 했다. 

    이낙연 후보자는 전교조 재합법화 문제와 관련해서는 "대법원의 판단이 곧 나온다. 법원의 판단을 존중해야 한다"며 "그런 대전제 하에서 갈등을 완화하거나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이 있다면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