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추경, 서비스발전법, 규제프리존 등 국회서 논의키로
  • ▲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에서 5당 원내대표와 첫 오찬 회동 전 환담하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에서 5당 원내대표와 첫 오찬 회동 전 환담하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공약으로 내세웠던 개헌에 대한 추진 의지를 여야 5당 원내대표와 만나 재확인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19일 춘추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은 정치권의 개헌논의 과정에 국민 의견을 충실히 수렴해 반영하고, 선거제도 개편도 함께 논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라고 밝혔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자유한국당 정우택, 국민의당 김동철, 바른정당 주호영,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는 청와대 상춘재에서 약 2시간30분 오찬회동을 가졌다. 

    회동에서는 개헌을 비롯해 각 당의 공통 대선공약 우선 추진, 여야정 국정 상설 협의체 구성 및 실무 협의, 일자리 추경안 편성, 검찰-국정원-방송개혁 등에 대한 논의가 오갔다고 박수현 대변인은 전했다.

    아울러 일자리 추경과 관련해선 정부가 추경안을 국회에 상세하게 설명하기로 했고, 문재인 대통령은 국회에서의 원만한 처리에 관한 각 당의 협조를 당부했다. 

    비정규직 해결 방안에 대해선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들간 폭넓은 의견 교환이 있었고, 서비스산업발전법 및 규제프리존법에 대해선 국회에서 논의키로 했다. 

    외교안보 분야 중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에 대해선 미국과 중국 등으로 나간 특사 활동의 결과와 한-미, 한-중 정상회담 등을 고려한 뒤에 정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외교안보에 관한 정보는 물론 최근 각국에 파견된 특사 활동 결과에 대해서도 국회와 정당에 충실히 설명하고 정보를 공유할 예정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특사단의 활동을 공유한 과정과 대통령께서 특사들의 여러 건의를 감안해서 탄력성있게 결정할 것"이라며 "외교·안보적으로 민감한 사안이기에 방향을 미리 구체적으로 확정하고 가는 것이야말로 하(下)책이다. 충분한 논의과정을 거쳐서 차근차근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외에 국정기획자문회의를 중심으로 주요국정 현안 해결을 위한 로드맵을 마련하고, 세종시 국회 분원 설치 검토, 시스템에 의한 개혁 추진 등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고 박수현 대변인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