親文 "최악의 쓰레기 기사", "정치적 의도 파헤쳐야"…국민의당 "민주주의 파괴행태"
  • 3일 오후 서울 양천구 목동SBS 본사 로비에서 송영길(왼쪽 두번째) 문재인 캠프 선거대책총괄본부장이 '세월호 지연 인양' 의혹 보도 관련 항의 방문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 송 본부장, 손혜원 의원. ⓒ뉴시스
    ▲ 3일 오후 서울 양천구 목동SBS 본사 로비에서 송영길(왼쪽 두번째) 문재인 캠프 선거대책총괄본부장이 '세월호 지연 인양' 의혹 보도 관련 항의 방문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 송 본부장, 손혜원 의원. ⓒ뉴시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측이 세월호 인양 지연 의혹을 보도한 SBS에 대해 과도한 압박을 가하고 있다.

    문 후보 지지자들이 의혹을 보도한 해당 기자에게 욕설 문자 폭탄을 보내는가 하면 민주당 전현직 의원들도 직접 나서 해당 방송사를 맹비난하는 발언들을 쏟아내고 있다.

    친문 인사인 정청래 전 의원은 4일 자신의 트위터에 "'SBS 언론노조 입장문을 보니' 처음에는 기사 제목이 '인양 고의지연의혹...다음달 본격조사'에서 갑자기 '차기정권과 거래? 인양지연 의혹 조사'로 바뀌었다"며 "그렇다면 중간에 누가 개입했는가? 범인을 잡아야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정 전 의원은 전날 트위터에 "'SBS, 악마의 유혹에 넘어갔나?'박근혜가 내려가니 세월호가 올라왔다. 이것이 진실이다. 박근혜 자리에 문재인을 앉히다니"라며 "당신들은 지금 역사에 악업을 쌓고 있다. SBS, 악마와의 키스를 중단하라"고 해당 방송사를 맹비난했다.
  • 정청래 전 민주당 의원 트위터
    ▲ 정청래 전 민주당 의원 트위터
    문 후보가 영입한 박주민 의원도 자신의 SNS에 "최근 들어 많은 쓰레기 기사들이 양산되고 있지만, 이 기사가 가장 최악인 것으로 보인다"며 SBS와 해당 기자를 힐난했다.

    친문 인사인 조국 서울대 교수는 "보도한 기자는 뒤로 빠지고 사과도 하지 않는다"며 "언론개혁이 왜 필요한지 보여주었다. 담당 기자는 물론 보도본부에 법적 책임을 묻고 정치적 의도를 파헤쳐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앞서 SBS는 지난 2일 익명의 해수부 공무원의 발언을 인용, "해수부가 정권 창출 전 세월호를 인양해 문 후보에 유리한 사회 분위기를 형성, 문 후보가 약속한 수산 분야 제2차관 신설, 해양경찰 편입 부처 숙원을 이루려고 했다"는 취지로 보도했다.

    이에 대해 문 후보 측은 "SBS와 해당 공무원에 대해선 반드시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해당 방송사를 항의 방문했다. SBS측은 "보도 내용에서 충실히 의도를 담지 못해 논란을 일으킨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며 해당 기사를 삭제했고, 이날 저녁 뉴스에서 '사과 보도'를 내보내기도 했다.

    그럼에도 문 후보 측의 비난은 멈추지 않고 있다. SBS 홈페이지에는 "해당 기자를 카메라 앞에 세우라" "징계는 왜 하지 않느냐"는 등의 비난 댓글이 쏟아지고 있고, 의혹을 보도한 기자를 향해 "적폐 세력의 앞잡이" "1800만 촛불 민심이 평생 저주하겠다"는 인신공격성 협박 댓글이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일부 네티즌들은 의혹을 보도한 해당 기자에 대한 출신 대학과 경력, 결혼 여부, 개인 휴대폰 번호 등 신상정보를 담은 글을 게시하기도 했다.

    문 후보 지지자들의 블로그 등에는 'SBS 대주주가 4대강 사업에 관련된 모 건설사와 관련이 있다' '특정 정당에서 사주를 받았다더라'는 근거 없는 글도 나돌고 있다.

    특히 해당 기자에 대해 "국민의당 출입기자로 박지원 마크맨", "정의당 지지자로 개인적인 커넥션이 있다", "어용방송 *** 출신으로 SBS에 경력기자로 옮겼다"는 확인되지 않은 비방글이 쏟아지고 있다. 그러나 조 기자는 세월호 관련 보도를 주로 해왔을 뿐, 국민의당 출입기자가 아닌 것으로 전해졌다.

    의혹을 보도한 해당 기자는 "누구한테 얼마나 받았냐" "가만두지 않겠다"는 등의 협박성 문자를 수차례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신변 위협을 느낀 해당 기자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닫아버린 것으로 확인됐다.

    국민의당은 이날 논평에서 "문재인 후보 지지자들은 SBS 기사를 작성한 기자 개인에 대해서까지 형사처벌 해야 한다며 여론몰이를 하고 있다"며 "문재인 후보와 지지자들은 마녀사냥식 몰이를 중단하고 언론의 자유,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라. 당신들은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