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후 사정 따지지 않고 선정적 제목으로 誤報낸 언론보도 행태 유감”
  • 김경재 한국자유총연맹 총재. ⓒ뉴데일리 DB
    ▲ 김경재 한국자유총연맹 총재. ⓒ뉴데일리 DB

    한국자유총연맹(연맹)은 연맹 전임자와 회원 일부가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를 지지하는 선언을 한 것과 관련, 연맹의 입장과는 무관함을 밝혔다. 

    한국자유총연맹은 3일 성명서를 통해 "연맹 전임자들과 일부 회원들이(주최 측 주장 300명, 현장 15명)이 문재인 후보에 대한 지지선언을 한 것은 창립 이래 엄정한 선거중립 원칙을 지켜온 연맹의 원칙에 반하는 소수의 일탈"이라고 말했다.

    앞서 2일 연맹 전임자와 회원 등 300명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후보 지지 선언을 했다. 

    연맹은 이들의 행동에 대해 "연맹의 품위를 훼손하고 특정 권력에 아부하는 전형적 정치공작"이라며 "출세를 위해 연맹을 도용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연맹은 "창립 이후 현재까지 국민운동단체로서 철저한 중립을 지키고자 개인적 정치활동에 연맹의 이름을 사용하지 말도록, 엄격한 금지방침을 수차에 걸쳐 예하 조직에 시달해 왔다"며, 다시 한 번 이들의 기자회견 내용이 연맹의 공식 입장과는 무관함을 강조했다. 

    연맹은 지지선언에 참여한 일부 회원들을 향해 연맹을 탈퇴한 후에 정치활동을 할 것을 요구했다. 

    연맹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마치 연맹이 특정 후보를 지지한 것처럼 오해할 수 있는 기사를 내보낸 언론의 보도행태에 대해서도 유감을 표하고, 일부 매체에 대해서는 정정보도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연맹은 "MBN, 서울경제, 경향, 뉴시스 등 일부언론의 보도 태도에 유감을 표한다"며 "정정보도 및 향후 연맹 관련 보도에 있어 연맹 측의 공식 입장과 전후 상황을 병기해, 공정성과 객관성을 기해줄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고 전했다.

    이하는 성명서 전문.

    <성명서>

    한국자유총연맹(총재 김경재)은 2017년 5월 2일 연맹 전임자들과 일부 회원들이(주최측 주장 300명, 현장 15명)이 문재인 후보에 대한 지지선언을 한 것은 창립 이래 엄정한 선거중립 원칙을 지켜온 연맹의 원칙에 반하는 “소수의 일탈”이며, 이는 연맹의 품위를 훼손하고 특정 권력에 아부하는 전형적 정치공작으로 사려되는 바, 지지선언을 주도한 당사자들과 전후 맥락에 대한 고려 없이 자극적인 머리기사로 이를 여과 없이 보도한 일부 언론사들에 유감을 표하며 아래와 같이 성명을 발표한다. 

    1. 한국자유총연맹은 1954년 6월 한국반공연맹으로 출범한 이래 60여 년간 특정 정당이나 정치인이 아닌 자유민주주의와 국가안보 수호라는 헌법정신을 위해 음과 양으로 헌신해왔으며 이번 대통령선거 역시 국민운동단체로서 철저한 중립을 지키고자 개인적 정치활동에 연맹의 이름이 거론되는 것에 엄격한 금지방침을 수차에 걸쳐 예하 조직에 시달하여 왔다. 이처럼 세파에 연연하지 않는 연맹의 전통과 긍지는 전·현직을 막론하고 미래에도 계승돼야 할 가치임을 재차 천명한다. 

    1. 우리는 특히 지난 수년간의 총재(중앙회장) 직접선거에 탈락한 일부 전직 관계자들이 지속적으로 연맹을 음해해온 전력에 비추어 사적 정치행위에 한국자유총연맹의 이름이 거론돼서는 안 된다는 것을 모를 리 없는 전직 관계자들의 특정 후보 지지선언에 깊은 유감을 표하며 향후 자신의 입신과 영달을 위한 일련의 정치행위에 다시는 ‘자유총연맹의 이름’을 결부시키지 말아줄 것을 엄중히 경고한다.

    1. 우리는 국내최대 350만 회원을 포용하고 있어 현실적으로 일반회원들의 일탈행위를 일일이 예방할 수는 없으나 임직원 전원에게 현실정치에 직접 개입하고자 할 경우 사표를 수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해왔으며, 이번 대선의 경우 특정 정당의 선거운동에 참여하는 비상근직(특보 포함)에게도 사표를 수리할 정도로 선거중립의 의무를 성실히 지켜온 바, 이러한 연맹의 철칙을 무시하고 전임자들과 함께 지지선언에 참여한 일부 회원들 역시 마땅히 연맹을 탈퇴한 이후에 정치활동을 계속하는 것이 상식이라고 믿는다. 

    1. 우리는 특히 이번 지지선언을 주도한 이들이 현재는 연맹을 떠난 전임자라는 점, 그리고 여기에 참여한 일부 회원들 역시 극소수 반대자들이라는 중요한 전후 맥락을 생략하고 마치 자유총연맹이 특정 후보를 지지한 것처럼 오해할 수 있는 머리기사로 여론을 호도한 5월 2일자 MBN, 서울경제, 경향, 뉴시스 등 일부언론의 보도 태도에 유감을 표하며, 정정보도 및 향후 연맹 관련한 보도에 있어 연맹 측의 공식 입장과 전후 상황을 병기해 공정성과 객관성을 기해줄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 

    2017년 5월 3일 

    한국자유총연맹 350만 회원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