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네거티브 넘어 가히 선거법 위반의 모든 것" 맹비난민주당 "선관위 조사서 밝혀질 것… 관련성 밝혀지면 책임지겠다"
  •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통령 후보.(자료사진)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통령 후보.(자료사진)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선거 기간만 다가오면 단골로 등장하는 것이 외곽 조직이 연루된 각종 선거개입 의혹 제기다. 최근에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를 지지하는 '댓글 부대' 및 외곽 조직의 선거법 위반 의혹이 제기되면서 논란을 빚고 있다.

    18일 '세계일보'에 따르면 민주당 문재인 후보를 지지하는 외곽조직 '더불어희망포럼'이 당내 경선과 예비후보 선거운동 과정에 개입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보도에 따르면 해당 포럼은 '호남 민심에 대한 오해를 잘 해소하도록 호남 지인들에게 전화 걸기 운동을 전개하고 악성 루머에 대한 방안을 검토 시행한다'는 등 여론전에 집중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러한 활동은 당내 경선 이후에도 문재인 후보를 띄우고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를 깎아내리는 등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희망포럼'은 선관위에 선거운동 기관으로 공식 신고된 적이 없는 것으로 전해지면서 선거법 위반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공직선거법 89조(유사기관의 설치금지)상 선거사무소, 선거연락소 및 선거대책기구 외에는 후보자 또는 후보자가 되려는 사람을 위해 선관위 등록기관이 아닌 유사 기관을 설립하거나 설치할 경우 부정선거운동죄로 3년 이하 징역 또는 600만원 이하 벌금형에 처해진다.

    이같은 의혹에 대해 문재인 후보 캠프의 공동선대위원장이자 포럼의 상임의장인 장영달 전 의원은 실제로 직접적인 선거운동 개입은 없었다고 부인했다.

    국민의당에서는 선관위에 조사를 촉구하는 등 대응에 나섰다.

    박지원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재인 후보의 사과와 해명을 촉구하며 선관위의 철저한 조사로 의법 조치를 촉구한다"며 "신고되지 않은 조직을 통한 사전 선거운동, 자금 동원 의혹, 안철수 후보에 대한 호남의 부정적인 여론 조작 및 조직적 독려 등 네거티브를 넘어 가히 선거법 위반의 모든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손금주 중앙선대위 수석대변인도 "문재인 후보를 지지하는 외곽조직이 당내 경선과 예비후보 선거과정에 개입하고 그 핵심인사가 문 후보 캠프의 공동선대위원장이라는 보도가 있다. 사실이라면 선거법 위반"이라며 "이같은 구태정치로 여론을 조작하는 것이야말로 반드시 청산돼야 할 적폐"라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 민주당 권혁기 수석부대변인은 "선대위 차원에서 회의가 있었고 선거법과 관련된 사항은 엄중하게 대처한다"며 "사실 여부는 선관위 조사에서 밝혀질 것이라 본다. 조사에서 캠프와의 관련성이 밝혀지면 그때가서 책임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장영달 전 의원은 "더불어희망포럼은 이번 대선 캠프와는 관계가 없는 조직"이라면서도 "불필요한 오해를 피하기 위해 공동선대위원장직에서 사임하겠다"고 전했다.


  • ▲ 국민의당 안철수 대통령 후보.(자료사진) ⓒ공동사진취재단
    ▲ 국민의당 안철수 대통령 후보.(자료사진) ⓒ공동사진취재단

    한편 이보다 앞서 지난 16일 국민의당은 '문재인 팬클럽(문팬)'에서 포털의 실시간 검색 순위를 조작하고 여론몰이를 한 정황을 확보, 관련자들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고 밝힌 바 있다.

    국민의당에 따르면 문팬 게시판에는 '(긴급,,긴급)안철수 조폭 네이버, 다음 실검 1위~폭풍검색 요망'(4월6일), '이번엔 네이버 실검이요^^ 철수후보님 따님 재산!'(4월10일), '안철수 신천지 네이버 검색 11위에요 클릭부탁드려요'(4월7일) 등 글이 올라왔다. 

    임내현 당 법률위원장은 "실제 포털 네이버에서 4월6일 오후 1시9분쯤 20위였던 '안철수 조폭' 키워드는 20분 후인 오후 1시 29분쯤 1위로 올라서는 등 실시간검색 순위는 비정상적으로 급격히 바뀌었다"고 지적했다. 

    임내현 위원장은 "문팬 카페지기 및 관리자(피고발인)들이 문재인의 대통령 선거 당선을 위해 문팬 소속 회원들에게 댓글 게시, 실시간 검색 등을 지시·유도함으로써 문 후보에게 유리한 기사와 안 후보에게 불리한 기사가 검색 상단에 노출되게 하는 방법으로 사전선거운동을 해 공직선거법을 위반했다고 판단, 이들을 고발했다"고 고발 배경을 설명했다.

    또한 "문팬은 문재인 후보를 마음으로만 응원하는 팬클럽이 아닌 문 후보를 위한 조직적 선거운동기구"라며 "단순한 팬클럽 활동을 넘어 댓글을 달고 실시간 검색 순위를 끌어올리는 조직적 여론조작은 묵과할 수 없다. 이는 명백한 범죄행위"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민의당은 문재인 캠프가 18대 대선 당시 'SNS 기동대' 사건으로 유죄판결을 받은 인사를 재기용한 것과 관련, "2012년 대선 때 회자되다 이후 실체가 드러난 댓글부대 십알단의 망령이 되살아난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SNS 기동대 사건'은 당시 민주통합당 소속 국회의원 보좌진이 모여 만든 TF 조직으로, 문재인 후보의 SNS 선거운동을 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재판에 넘겨진 사건이다.

    이어 "싸우면서 닮아가고, 극과 극은 통한다는 말이 있다"며 "문재인 후보 측이 지난 대선에 패한 후 더 준비한 것이 박근혜의 십알단을 창조적으로 계승한 문재인표 '양념부대'가 아니길 바란다. 댓글부대는 아무리 정당화해도 패권의 민낯일 뿐"이라고 비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