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의 유발 논란, 文의 과도한 민심 의식 발언, 이전부터 존재
  • 문재인 민주당 대선후보. ⓒ공준표 기자
    ▲ 문재인 민주당 대선후보. ⓒ공준표 기자

     

    문재인 민주당 대선후보의 입이 또 지역주의를 유발 논란을 일으켰다. 지역주의는 같은 지방 출신자끼리 무리를 지어 다른 지방 출신자를 배척하는 사회병리 현상을 말한다.

    문 후보는 11일 오전 경남 창원 창원컨벤션센터 컨벤션홀에서 열린 '경남비전' 기자회견을 통해 "반갑습니다. 문재인입니다. 경남의 아들 문재인이 오늘 고향에 왔습니다"라고 외쳤다.

    문 후보는 "경남을 다시 일으켜 세워야 한다. 이번 대선이 확실한 계기"라면서 "방법도 분명하다.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에 대한 확고한 철학을 가진 정부, 신념을 가진 대통령을 뽑는 것"이라고 이같이 외쳤다.

    문 후보가 이날 기자회견에서 언급한 "경남의 아들 문재인" 발언에 정치권 안팎에선 볼멘소리가 나왔다. 특정지역과 후보자를 묶어 지역주의를 유발하는 것 아니냐는 연유에서다. 

    이러한 목소리는 당 안팎에서도 감지된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이날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문 후보가) '경남의 아들'을 언급했다"며 "타 정당으로부터 '지역감정 유발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올까봐 두렵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문 후보의 고향이 경남인 것은 다 알지 않나"라면서 "굳이 '경남의 아들'을 언급할 이유가 있었나 싶다"고 이같이 밝혔다.

    문 후보의 지역주의 유발 발언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앞서 진행된 민주당 경선에서 문 후보는 지역주의 유발 논란 발언을 서슴없이 했고 빈축을 샀다.

    문 후보는 지난달 20일 광주를 방문해 "폐허가 된 나라를 다시 만드는 '재조산하'의 심정으로 '약무호남 시무국가', 호남이 없으면 국가가 없다는 절박함으로 광주에 다시 왔다"고 밝혔다. 당시 일각에선 문 후보가 언급한 '약무호남 시무국가' 발언을 놓고 '지나치게 호남 민심을 의식한 발언'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팽배했다.

    지난 2012년 대선 당시에도 문 후보의 지역주의 유발 발언은 존재했다. 그해 12월 14일 문 후보는 부산·경남(PK)지역을 돌며 "부산·경남 출신 대통령을 만들어 달라"는 표현을 서슴없이 내뱉었다.

    그래선지 문 후보가 지난 1월 29일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한 후 언급한 "이번 대선은 처음으로 지역주의에서 벗어난 선거를 만들겠다"는 다짐이 퇴색된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한편 문 후보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경남도지사를 역임했던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후보를 비판하기도 했다. 문 후보는 "가뜩이나 지역경제가 어려운데 도지사마저 속을 썩였다"며 "하루아침에 아이들 학교급식을 끊어버리는가 하면 공공의료시설이 태부족인 서부경남에 그나마 있던 진주의료원을 폐업했다. 고스란히 경남도민들의 고통이 됐다"고 꼬집었다.

    문 후보는 "(그런 홍 후보가) 이번에는 국정농단, 탄핵반대 정당의 대통령후보가 되어 도정을 팽개쳤다. 앞으로 1년, 경남 도지사는 없다. 이렇게까지 막 해도 되는 것인지, 경남도민들께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라고 재차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