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위진압·응급상황' 대처 계획 등 매뉴얼 공개 요구
  • ▲ 3·10 항쟁 사망자 및 부상자 진상규명 중간보고 기자회견. ⓒ뉴데일리 이길호 기자
    ▲ 3·10 항쟁 사망자 및 부상자 진상규명 중간보고 기자회견. ⓒ뉴데일리 이길호 기자
    국민저항본부가 박근혜 대통령 파면이 결정된 지난달 10일 농성 도중 사망한 태극기 시민 3명과 관련해 경찰 측의 사과와 대처 매뉴얼 공개를 요구했다. '국민저항본부 3·10 항쟁 사망자·부상자 진상규명위원회'는 4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의 미흡한 대처가 사고를 키웠다"며 비판했다.
    김기수 진상규명위원회 위원장은 "사망 사고가 발생한 지 한 달이 됐음에도 아직까지 유가족들과 부상자가 촉구하는 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며 "사고 원인과 수습에 대한 진실을 밝히는 것이 국민 통합의 길인 만큼 경찰이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집회 참가자들은 태극기만 들었을 뿐 경찰을 위협하려는 몽둥이 등은 없었다"면서도 "경찰이 버스 위에 있던 스피커가 추락할 위험을 인지하고 대처했어야 했지만 저지선에서 물러나면서도 이에 대응하지 않았다"고 밝혀 경찰이 시위 방어에만 집중할 뿐 안전 문제를 고려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사고 현장을 목격한 이모씨는 "안국역 출입구에서 고인이 쓰러졌을 때 경찰이 즉시 길을 열고 병원 호송을 했어야 했지만, 일정시간 지연된 부분이 있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부상자 성모씨는 "경찰과 대치 중인 상황에서 방패에 맞아 이빨이 부러졌다"며 "내 앞에서 아주머니 한 분도 부상을 당해 호송됐다"고 경찰의 강경진압을 비판했다.
  • ▲ 지난 3월 10일 헌재 앞 안국역 일대에 배치된 경찰. ⓒ뉴데일리 이길호 기자
    ▲ 지난 3월 10일 헌재 앞 안국역 일대에 배치된 경찰. ⓒ뉴데일리 이길호 기자
    진상규명위원회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국가는 자유대한민국을 지키려 했던 이들의 뜻을 받아들여야 할 것"이라며 "애국국민의 순국과 부상에 대해서도 국가가 반드시 보상해야 한다"고 성토했다.
    위원회는 "당시 시민들이 희생된 원인과 피해규모는 물론이고 경찰 측의 피해까지 포함해 경찰과 유족, 피해자, 집회 주최측이 합동으로 진상규명위원회를 구성해 조사할 것을 요구한다"며 "성숙한 시민정신을 가진 애국시민과 경찰이 합심해 서로를 비방하지 않고 참사의 원인을 살펴 제2의 피해를 막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위원회는 경찰청에 ▲당시 시위진압계획 공개 ▲시위진압 경험이 없는 경찰관을 동원한 이유 ▲경찰 차량관리수칙 ▲차벽을 복잡하게 설치한 이유 ▲응급상황 대응조치계획이 있었는 지 여부 ▲사복경관 투입 이유 ▲캡사이신 등 최루액 사용수칙 ▲진압용 대나무 봉 사용수칙 ▲당시 후송된 인원 및 피해규모 ▲故 이ㅇㅇ씨 부검결과 등을 요구했다.
    한편 집회시위 당일 故 김ㅇㅇ씨는 경찰 소음 주의 방송 스피커에 맞아 사망했다. 故 이ㅇㅇ씨는 안국역 출입구에서 경찰과 몸싸움 중 여러명이 넘어지면서 의식을 잃고 사망했다. 故 김ㅇㅇ씨는 안국동 사거리에서 무리와 함께 넘어져 사망했다. 위원회에 따르면 이외 부상자는 중상 1명, 부상 11명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