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내 활동 중인 北‘외화벌이 일꾼’들 긴장…중국 은행들, 아무런 답변 안 내놔
  • ▲ 최근 중국은행들이 북한인 계좌를 폐쇄하기 시작했다고 RFA가 대북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사진은 2016년 3월 대북송금을 중단한 中중국은행. 중국 중앙은행은 '인민은행'이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최근 중국은행들이 북한인 계좌를 폐쇄하기 시작했다고 RFA가 대북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사진은 2016년 3월 대북송금을 중단한 中중국은행. 중국 중앙은행은 '인민은행'이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럼프 정부 출범 이후 첫 대북제재가 나온 지난 3월 31일, 최근 중국 은행들 사이에서 이상한 조짐이 보인다고 美‘자유아시아방송(RFA)’이 현지 소식통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자유아시아방송’은 “중국 시중은행들이 북한 주민 개인 명의로 개설한 은행 계좌를 폐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중국에서 활동 중인 北외화벌이 일꾼을 비롯해, 중국에 있는 북한인들에게 비상이 걸렸다”고 전했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한 소식통은 “중국 시중은행들이 북한인이 여권으로 개설한 계좌 주인들을 은행으로 불러, 저축한 돈을 내준 뒤에 계좌를 폐지하고 은행 통장과 현금카드를 회수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소식통은 “평소 잘 알고 지내는 북한의 무역주재원이 최근 은행으로 불려가 이런 조치를 당했다”면서 “이 무역주재원은 중국은행을 비난하면서 매우 난감한 처지에 놓였음을 숨기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 소식통은 “중국 은행들의 조치가 앞으로 북한인들에게는 계좌를 만들어주지 않는다는 것인지 아니면 한시적인 조치인지를 두고 북한 주민들 사이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면서 “만약 중국 은행들이 앞으로 북한인에게 계좌를 만들어주지 않는다면, 중국에서 활동하는 북한 주재원들은 큰 제약과 불편을 겪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고 한다.

    중국에서 활동하는 北외화벌이 일꾼들 또한 중국 사람들처럼 은행에 계좌를 만들어 서로 송금을 하는데, 만약 중국은행들이 북한인에게는 계좌를 만들어주지 않는다면, 돈을 벌어도 이를 북한이나 제3국으로 보낼 수가 없어 문제가 생긴다는 뜻이다.

    이 소식통은 北외화벌이 일꾼들이 조선족이나 중국인을 내세워 ‘차명계좌’를 만들기도 매우 어렵다고 덧붙였다. 이는 중국인들이 ‘차명계좌’를 만드는 데 비협조적이어서가 아니라 명의를 빌려준 사람이 계좌 거래내용을 다 알게 되면 ‘위험’하다는 北외화벌이 일꾼들의 생각 때문이라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과 접촉한 다른 소식통 또한 “중국은행들의 북한인 계좌폐쇄가 전면적인 것인지 일부 북한인에만 국한되는 것인지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고 한다.

    하지만 이 소식통은 “중국의 북한 주재원들 사이에는 中공산당이 대북 금융제재를 시작하려는 게 아닌지 매우 걱정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소식통에 따르면, 현재 중국 내 북한인 가운데 중국은행에 계좌를 갖고 있는 사람은 북한 주재원 외에도 북한식당 책임자, 북한 근로자 관리책임자, 북한 공관의 외교관 가족들도 있어 이 문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한다.

    이 소식통은 “현재 중국은행들은 북한인의 계좌개설 제한조치에 대한 질문에 일절 답을 하지 않고 있다”면서 “아마도 6차 핵실험을 준비하는 북한 당국에 대한 경고의 의미가 담겨 있지 않은가 생각된다”는 추측을 ‘자유아시아방송’에 내놨다고 한다.

    ‘자유아시아방송’ 소식통들이 전한 내용은 아직 명확하게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中공산당이 트럼프 美정부의 ‘대북제재 세컨더리 보이콧 포함’ 가능성을 우려해, 오는 4월 6일에 열리는 美-中 정상 회담 이전에 문제가 있는 북한인들의 계좌부터 정리하는 ‘주변정리’일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中공산당 입장에서는 북한 체제 유지가 아무리 중요하다 하더라도 美정부의 ‘세컨더리 보이콧’으로, 수많은 미국 기업과 거래하는 중국 기업과 은행들이 막대한 피해를 입는 것은 막아야 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