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 아카데미’ 中공산당 ‘중국국가한판’이 지도…공산주의·중화사상 교육으로 물의
  • '연합뉴스'는 지난 21일 광주 호남대 공자아카데미 측을 인용해 "법무부가 공자아카데미에서 일하는 중국인 강사의 비자발급을 거부해 운영에 차질이 우려된다"고 보도했다. 사진은 2016년 3월 15일 호남대 공자아카데미 나주분원 설치 협약식 사진.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연합뉴스'는 지난 21일 광주 호남대 공자아카데미 측을 인용해 "법무부가 공자아카데미에서 일하는 중국인 강사의 비자발급을 거부해 운영에 차질이 우려된다"고 보도했다. 사진은 2016년 3월 15일 호남대 공자아카데미 나주분원 설치 협약식 사진.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연합뉴스’는 지난 21일 광주 호남대 관계자를 인용해 “법무부가 공자 아카데미의 중국인 강사에 대한 비자 발급을 중단하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연합뉴스’는 광주 호남대 공자 아카데미 관계자를 인용 “올해 초 입국하려던 중국인 강사 2명이 비자를 받지 못했다”면서 “이들은 E-2 비자(외국인 회화 강사 비자)를 신청했으나 법무부가 ‘직접 고용’ 원칙과 보수지급 체계가 E-2 비자에 맞지 않는다며 비자 발급을 거부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는 “호남대 공자 아카데미는 올 한해 26명의 강사가 새로 바뀔 예정이지만, 7명이 중국으로 돌아간 뒤 충원이 되지 않아 현재 19명만 남아 있다”며 “남은 이들도 중국으로 돌아가야 해 법무부의 비자 발급 거부가 이어지면 운영에 애로를 겪을 것으로 보인다”고 공자 아카데미 측의 주장을 그대로 전했다.

    ‘연합뉴스’는 “공자 아카데미는 中교육부가 중국어의 해외 전파를 위해 한국 대학과 중국 내 협력대학과 함께 운영하는 교육기관”이라며 “공자 아카데미를 설립한 기본 취지는 표준화된 중국어를 교육하는 것인데 원어민 강사가 줄어들면 학생들이 피해를 볼 수밖에 없다”는 호남대 공자 아카데미 관계자의 주장도 덧붙였다.

    ‘연합뉴스’의 보도만 보면, 한국이 中공산당의 ‘사드 보복’에 맞서 공자 아카데미에서 일할 중국인 강사에게 비자 발급을 해주지 않는 것처럼 오해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공자 아카데미의 정체를 알면, 과연 이들에게 비자를 내줘야 하는지 의문이다.

    ‘연합뉴스’의 광주발 보도처럼 공자 아카데미는 중국어를 시중 학원에 비해 절반 가격에 가르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는 도움이 된다. 하지만 공자 아카데미를 실질적으로 운영하는 것은 中공산당 교육부다. 한국에 오는 공자 아카데미 강사들 모두 한국의 대학과 계약을 하는 게 아니라 中공산당 교육부와 계약을 맺은 뒤 한국에서 학생들을 가르친다.

  • 호주 '시드니 모닝 헤럴드(SMH)는 2015년 6월 호주 내에 설치된 '공자교실'에서 中공산당의 공산주의와 중화사상 등을 교육하고 있다고 폭로했다. ⓒ호주 SMH 관련보도 화면캡쳐
    ▲ 호주 '시드니 모닝 헤럴드(SMH)는 2015년 6월 호주 내에 설치된 '공자교실'에서 中공산당의 공산주의와 중화사상 등을 교육하고 있다고 폭로했다. ⓒ호주 SMH 관련보도 화면캡쳐


    반공 중화권 매체들의 보도를 보면, 공자 아카데미에 대해 보다 잘 알 수 있다. 지난 2월 1일 ‘대기원시보’ 한글판 보도에 따르면, 中공산당이 처음 공자 아카데미를 만든 것은 2004년이라고 한다. 하지만 이를 위해 20여 년 전부터 ‘국가대외한어교학 영도소조’라는 조직을 설치했다고 한다.

    이후 공자 아카데미는 공식적으로는 ‘중국국가한판’이라는 공산당 교육부 산하 조직에서 관리하고 있다고 한다. 겉으로는 해외에 중국어를 보급한다는 목표를 내세우고 있지만, 실제로는 공산당 정치국과 당 관리 협의회에서 활동 전략을 짜고 있다고 한다.

    中공산당은 이후 ‘세계 각국에서 친중파를 양성하고, 이들을 中공산당의 영향권 아래 흡수하기 위해’ 공자 아카데미를 세계 곳곳에 만들기 시작했다는 것이 ‘대기원시보’의 주장이다.

    ‘대기원시보’에 따르면, 공자 아카데미는 미국에 80개 이상, 캐나다에 11개, 러시아에 17개가 있다고 한다. 그런데 국내 보도를 보면 한국에 있는 공자 아카데미는 무려 23개나 된다.

    ‘대기원시보’는 이 기사에서, 마샬 사린스 美시카고大 인류학과 교수가 ‘더 네이션’에 기고한 글 ‘공자 아카데미의 정치토론 검열, 생각에 대한 자유로운 교류 제한, 美대학들이 이것을 돕는가’를 통해 공자 아카데미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마샬 사린스 교수가 기고한 글에 따르면, 공자 아카데미에서는 티베트 독립, 대만 문제와 같이 中공산당의 지도이념과 충돌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강의는 물론 토론도 할 수 없다고 한다. 그는 기고문에서 “공자 아카데미는 中공산당의 이데올로기와 정치적 확대 도구 역할을 하고 있다”며 “미국을 비롯한 세계 대학들이 추구하는 학술 및 학문의 자유에 배치된다”는 주장을 폈다고 한다.

    2016년 5월 29일 호주 ‘시드니 모닝 헤럴드’의 기사에서는 공자 아카데미는 아니지만, 中공산당이 지원하는 ‘공자 교실’의 문제가 제기됐다. 이 보도에는 中공산당이 연간 1만 달러 이상을 지원하는 ‘공자 교실’에서 中공산당의 지도이념과 중화사상을 주입하는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는 학부모들의 폭로가 들어 있다. 호주에서 문제가 된 ‘공자 교실’ 또한 공자 아카데미 감독조직인 ‘중국국가한판’에서 관리하고 있다고 한다.

  • 美외교전문지 '더 디플로맷'은 美대학에 설립된 공자 아카데미의 배후에 中공산당이 있으며, 이는 中공산당의 '문화전쟁' 일환이라고 지적했다. ⓒ美'더 디플로맷' 관련보도 화면캡쳐
    ▲ 美외교전문지 '더 디플로맷'은 美대학에 설립된 공자 아카데미의 배후에 中공산당이 있으며, 이는 中공산당의 '문화전쟁' 일환이라고 지적했다. ⓒ美'더 디플로맷' 관련보도 화면캡쳐


    中공산당이 ‘민간 외교’를 빙자해 공산이념을 해외에 퍼뜨리고, 공산당이 직접 고용한 중국인 강사가 ‘현지 취업’을 빙자해 입국하는 데 대해 美국무부는 2013년 5월 “교환방문용 비자 말고 정식 취업비자를 신청해서 오라”며 비자 발급을 거부한 적이 있다고 한다.

    외교전문지 '더 디플로맷'이 2015년 7월 8일 보도한 기사를 보면 美시카고大가 2014년 9월, 스웨덴 스톡홀름大가 2015년 6월 "운영 투명성과 학문적 자유 침해"를 이유로 공자 아카데미를 폐쇄했다는 내용이 들어 있다. '더 디플로맷' 또한 공자 아카데미가 中공산당의 공산주의와 중화사상 선전 도구라고 봤다.

    ‘연합뉴스’가 보도한 호남대를 비롯해 한국 내 23개 공자 아카데미의 중국인 강사들 또한 국내 대학에 고용된 게 아니라 中공산당이 고용해 한국에 보낸 사람들로 E-2 비자 자격 요건 가운데 ‘현지 업체 취업’에 해당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공자 아카데미 중국인 강사들에게 E-2 비자를 내달라고 요구하는 한국 대학들의 주장은 “한국 정부가 중국인에게는 법률적 특혜를 줘야 한다”는 뜻이다. 이는 현재 한국 사회 곳곳에서 득세하는, ‘돈 버는 데 눈이 먼 친중파’의 모습을 반영하는 것이라는 비판까지 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