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고개 든 문재인 아들 특혜 의혹, 정태옥 "점퍼차림 사진 제출? 이해불가"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공준표 기자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공준표 기자

     

    민주당 경선 '선두주자' 문재인 후보의 입이 구설수에 올랐다. 문 후보가 언급한 '전두환 표창'과 '법인사 인상 불가론'이 야권지지층의 눈살을 찌푸리게 한 것이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문 후보 아들의 부당취업 의혹까지 고개를 들고 있다.

    문 후보의 '전두환 표창' 발언은 지난 19일 민주당 경선 5차 합동토론회 때 나왔다. 당시 문 후보는 '특전사 시절 복무 사진'을 공개했다. 여론으로 하여금 강한 안보 이미지를 각인시키기 위함으로 해석된다.

    안보 이미지에 신경을 집중한 탓인지 문 후보는 "(당시) 전두환 여단장으로부터 표창을 받기도 했다"고 자충수를 뒀다. 전 전 대통령을 거론하는 것은 호남민심의 민감한 부분을 건드리는 것이란 게 중론이다. 전 전 대통령은 광주민주화운동을 진압한 인물로 꼽히기 때문이다. 광주는 민주화의 성지로 불리기도 한다. 

    결국 문 후보의 '전두환 표창' 발언은 정치권의 비난을 샀다. 경선 경쟁자인 이재명 후보 측은 20일 기자회견을 통해 "국민들은 전두환이 광주에서 무고한 시민을 학살한 주범인 것을 기억한다"며 "지금 국민은 대통령 후보로서 문 후보의 정치관과 역사관을 우려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두환 표창' 발언 논란의 불똥은 지난 17일 4차 합동토론회 때 문 후보가 꺼낸 '법인세 인상 불가론'으로도 번졌다. 당시 문 후보는 "기업이 죽으면 어떡하나"라면서 법인세 인상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이에 야권 안팎에선 문 후보의 발언이 재벌개혁을 요구하는 시대적 요구와 어긋난다고 일갈했다.

    이정미 정의당 부대표는 이날 오전 상무위원회를 통해 "문 후보에게 '재벌개혁'과 '경제정의 실현'이라는 시대적 요구를 실현할 의지가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 부대표는 "문 후보의 주장은 민주당의 기존 당론과도 어긋난다. 민주당의 작년 총선 공약은 법인세 최고세율을 MB정부 이전인 25%로 되돌리겠다는 것이다. 이제 와서 인상포기를 주장하며 기존의 미흡한 당론조차 뒤집고 있다"고 재차 지적했다.

    사회적 불평등이 심화된 가운데 '재벌개혁'은 하나의 대안으로 꼽히고 있다. 특히 서민들이 세금을 거르지 않고 내는 동안, 대기업은 각종 공제혜택 등으로 낮은 실효세율을 누리고 있다는 지적은 꾸준히 제기된 바다. 달리 말해 일관되게 '재벌개혁'을 강조했던 문 후보의 발언이 '빛 좋은 개살구'에 불과하다는 얘기기도 하다.

    문 후보의 발언 논란을 바라보는 당내 시선도 싸늘하다. 이날 오후 국회 본청에서 만난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측근들의 막말이 잠잠해지니까 문 후보의 발언이 문제가 되고 있다"고 실망감을 드러냈다. 앞서 문재인 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인 전윤철 전 감사원장은 "악성노조"를, 양향자 민주당 최고위원은 "'반올림(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지킴이)'이 귀족노조들이 하는 방식처럼 (농성을) 한다"고 각각 막말을 한 바다.

    한편 문 후보의 아들 문준용씨가 5급 공무원 취업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도 돌고 있다. 정태옥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문준용 씨가 2006년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고용정보원 연구직 초빙으로 공고가 난 곳에 연구직이 아닌 일반직 5급으로 채용됐다"고 밝혔다.

    정 원내대변인은 "상식적으로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문 후보 아들은 입사지원서에 귀걸이를 한 채 점퍼차림의 사진을 제출했고, 자기소개서는 고작 12줄이었다고 한다. 공공기관에 제출한 채용지원서라고는 상식적으로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했다. 이어 "문 후보가 스스로 사실관계를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중앙선관위는 '허위사실'로 판단하고 관련 게시물 단속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