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 나를 따르라는 식" 비난, 金 "그런 적 없다" 격해지는 감정 대립

  •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탈당한 김종인 전 비대위 대표의 감정대립이 갈수록 격화되고 있다.

    경제민주화 이슈와 탈당 원인을 두고 책임 공방을 벌이며 서로를 향한 원색 비난도 마다하지 않는 모양새다. 

    문 전 대표는 15일 "김종인 대표는 지금 경제민주화가 아닌 다른 정치적 목적으로 우리당을 떠난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김 전 대표를 거듭 비난했다.

    그는 "김종인 대표를 모실 때 우리가 살아온 삶이 다르고 살아온 길이 달라서, 많은 부분에서 우리와 생각이 다르다는 것은 충분히 아는 바였지만 중요한 시대적 과제라고 할 수 있는 경제민주화 안건은 함께 할 수 있겠다는 판단으로 모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 대표를 영입하고 나서 도저히 함께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알게됐다는 주장이다.

    이번 갈등은 전날 문 전 대표가 김 전 대표의 탈당에 대해 "'무조건 나를 따르라'는 방식에 동의할 수는 없다. 우리 당의 방식과 많이 다른 것 같다"고 비난하면서 시작됐다. 이에 김 전 대표는 "나는 민주당에 가서 '나를 따르라'고 해본 적이 없다. 나는 비민주적 사람이 아니다. 자기네들하고 똑같은 줄 아나"라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특히 김 전 대표 측은 최소한의 예의도 없는 행태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변재일 민주당 의원은 "김 전 대표 측은 (문 전 대표가) 모실 때와 떠날 때 다른 모습을 보였는데 최소한의 예의도 없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전했다.

    위기에 빠진 당을 구해달라며 도움을 청하던 문 전 대표가 이제 와서 자신들과 맞지 않는다고 비난하다니, 토사구팽(兎死狗烹)의 극치라는 비판으로 풀이된다.

    안희정 충남지사 선거 캠프의 정책단장인 변 의원은 김종인 체제 시절 정책위의장을 맡은 바 있어 김 전 대표와 친분이 두터운 인사로 분류된다. 변 의원은 지난 총선에서 김 전 대표의 셀프공천 논란에 대해서도 적극 반박했다. 김 전 대표에게 비례대표 2번을 제안한 인물은 다름 아닌 문 전 대표였다는 것이다.

    변 의원은 "문 전 대표가 스스로 밝혔듯 김 전 대표를 삼고초려하면서 '당에 남아 같이 일을 하면 좋겠다'고 했고 비례대표 2번도 문 전 대표가 제안했다고 한다"며 "당 중앙위에서 이것과 관련해 논란이 일었는데 문 전 대표가 '제가 제안한 것'이라고 말한마디 안해 서운해했다"고 반박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김종인 대표의 방식이 정당민주주의를 추구하는 우리당과의 방식과는 많이 다른 것 같다"며 "김종인 대표의 방식은 '내가 옳고 내가 경제민주화에 대해서 가장 잘 알고 있으니 무조건 나를 따르라' 이런 식의 방식"이라고 거듭 김 전 대표를 비난했다.

    그는 또 "그것이 우리 더불어민주당의 정당 문화, 더불어민주당이 추구하는 정당정치하고는 잘 맞지 않는 것"이라며 "저는 그런 부분 때문에 그 분이 떠나게 된 것이라고 생각한다"고도 했다.

    문 전 대표는 나아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이용득 의원과 정책공간 국민성장 주최로 열린 '새로운 정부의 노동정책 토론회'에 참석해 경제민주화와 관련, "경제민주화의 핵심이 노동"이라며 김 전 대표의 경제민주화와 다른 주장을 펼쳤다. 

    문 전 대표는 또 "재벌개혁 궁극의 목표도 하도급·중소기업·비정규직 노동자의 삶을 개선하는 데 있다"며 "박근혜 정권은 노동을 배제하고 탄압했다. 사회적 대화 노력이 없었다. 탄핵은 노동 탄압과 불통에 대한 노동자의 심판이기도 했다"고 과도 정부의 노동정책을 맹비난하기도 했다.

    그는 이날 오전 민주당을 제외한 3당이 국민이 원하는 분권형 대통령제 개헌안을 발의하고 대통령선거에 맞춰 국민투표를 실시하기로 합의한 것에 대해 "지금 정치권은 국민 민심과는 전혀 따로 놀고 있다"며 "지금 정치권 일각의 그런 논의들은 국민주권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문 전 대표는 개헌 논의에 대해 "헌법은 국민의 것"이라며 "정치인들이 무슨 권한으로 내각제, 이원집정부제 이런 것을 결정하느냐"며 "그런 권한을 누가 정하는가. 국민들한테 물어봤는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개헌에 찬성하는 국민이 압도적으로 많고, 헌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더라도 국민투표를 통해 국민의 의사를 물어 과반수 동의를 얻어야 개헌안이 확정된다는 점에서, 문 전 대표의 '국민 주권 부정' 운운은 다소 뜬금없다는 비판이다.

    유력 대선주자인 문 전 대표가 대통령 탄핵을 불러온 '제왕적 대통령제'를 개혁하는 일에 반대하고 있다는 비난이 제기되는 대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