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정' 필요성 공감 여론에 30%대 지지율 붕괴된 文
  •  

    헌법재판소의 대통령 탄핵 심판 후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의 지지율이 가라앉는 모양새다. 견고했던 30%대 콘크리트 지지율이 20%대로 떨어졌다는 조사들이 고개를 들고 있기 때문이다.

    <연합뉴스>와 <KBS>가 지난 11일부터 12일 양일간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문 전 대표는 '가장 선호하는 대선주자' 부분에서 29.9%의 지지율을 확보했다. 문 전 대표의 이같은 지지율은 탄핵 정국 이전과 대조를 보인다. 탄핵 정국 전 문 전 대표의 지지율은 꾸준히 30%대를 유지했던 바다.

    반면 탄핵 정국 후 문 전 대표를 제외한 민주당의 다른 잠룡들의 지율은 소폭 상승했다. 코리아리서치 조사에 따르면 안희정 충남지사는 직전 조사(14.2%)에 비해 2.8%p 상승한 17.0%를 기록했다. 이재명 성남시장 역시 직전 조사(6.3%)에 비해 2.7%p 상승한 9.0%를 기록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지지율은 소폭 하락했다. 황 대행은 코리아리서치 조사에서 9.1%를 기록했다. 이 수치는 직전 조사(11.2%)보다 2.1%p 하락한 것이다. 코리아리서치의 이번 조사는 전국 성인남녀 2046명을 대상으로,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2.2%p다. 전체 응답률은 14.1%다.(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서울경제>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한 지난 13일 여론조사에서도 문 전 대표는 '내일이 대통령 선거일이라면 누구에게 투표하겠냐'는 질문에 28.0%의 지지율을 보였다. 한국리서치의 이번 조사는 전국 성인남녀 1000명 대상으로,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3.1%p다. 전체 응답률은 23.4%다.(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문 전 대표의 30%대 지지율이 20%대로 떨어진 것과 관련 다양한 설이 돌고 있다. 그중 차기정부에서 '연정(여야 연합정부)'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인식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는 것이 중론이다.

    '연정'과 관련 문 전 대표와 안 지사는 확연한 차이를 보인 바다. 안 지사는 '자유한국당'을 포함한 대연정을 주장했고, 문 후보는 '한국당을 제외한 연정'을 주장했다. 지난 6일 한 인터넷TV를 통한 2차 합동토론회에서 안 지사는 "의회 정치로 대화와 타협을 이끄는 일, 의회정치 다수파와 새 대통령이 협치를 통해 적폐를 청산하는 것. 이것이 대연정의 본질"이라고 밝혔다.

    안 지사는 "(자유한국당과의 협치과 없으면) 현실적으로 어떤 법안도 통과를 못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헌법이 작동하려면 국가개혁과제 합의한다는 전제로 다수파를 만들자는 것"이라고 했다.

    이에 문 전 대표는 "적폐청산에 동의하는 야권세력과 힘을 모으겠다"고 선을 그었다. 지난 5일에도 문 전 대표는 "연정 때문에 적폐청산과 개혁을 절반만 하고 타협한다면 무슨 의미가 있느냐"고 연정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