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한 현안 업무를 마무리하도록 하기 위한 조치"
  •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청와대 참모진의 사표를 전원 반려했다.

    황교안 권한대행은 14일 한광옥 비서실장을 비롯해 13명의 청와대 참모들이 전날 제출한 사표를 일단 반려 조치했다고 국무총리실이 밝혔다.

    전날 사표를 제출한 청와대 참모는 한광옥 비서실장,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조태용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장, 박흥렬 경호실장, 허원제 정무수석, 조대환 민정수석, 정진철 인사수석, 김규현 외교안보수석, 배성례 홍보수석, 강석훈 경제수석, 현대원 미래전략수석, 김용승 교육문화수석, 김현숙 고용복지수석이다.

    이들은 황교안 권한대행에게 대통령 탄핵 인용에 대한 공동책임을 지고 물러나겠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황교안 권한대행 측은 사표 반려 이유에 대해 "현재 안보와 경제 등의 엄중한 상황을 고려해 한 치의 국정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긴급한 현안 업무를 마무리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한미군 사드(THAAD) 배치에 따른 중국의 보복과 북한의 핵(核)·미사일 도발 등 안팎에서 울리는 경고음에 대응하기 위해 청와대의 조직이 필요하다는 것이다.조기 대선을 55일 안에 치러야 하는 상황에서 현실적으로 후임 인선이 불가능하다는 판단도 한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차기 정부 출범 때까지 현 참모진 체제가 그대로 유지될지 여부는 미지수다. 일부 참모가 다시 사의를 표명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친북(親北)-반미(反美) 성향의 야권이 정치적 책임을 요구하며 황교안 권한대행의 사표 반려를 비난할 여지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