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수사 등 향후 변수 많아 '박근혜 정치' 재개 가능성 작지 않아
  • ▲ 12일 삼성동 사저로 돌아간 박근혜 대통령을 대신해 민경욱 의원이 인파 속으로 나서고 있다. ⓒ 뉴데일리 정상윤 사진기자
    ▲ 12일 삼성동 사저로 돌아간 박근혜 대통령을 대신해 민경욱 의원이 인파 속으로 나서고 있다. ⓒ 뉴데일리 정상윤 사진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의 정치 재개는 어느정도 가능성이 있을까. 지난 12일 청와대에서 나와 삼성동 사저로 돌아간 박 전 대통령을 자유한국당 친박계 의원 8인이 돕기로 했다.

    민간인 신분이 된 박 전 대통령을 중심으로 친박계 의원들이 재결집하는 현상이 감지된 것으로, 추가 합류가 이뤄질 경우에는 대선 경선에 강력한 변수로 떠오를 전망이다.

    복수의 친박 의원들에 따르면 서청원·최경환·윤상현·조원진·이우현·김진태·박대출·민경욱 등이 분야별로 나눠 박 전 대통령을 돕기로 했다.

    서청원·최경환 의원이 총괄업무를, 윤상현·조원진·이우현 의원이 정무, 김진태 의원이 법률, 박대출 의원이 수행 업무, 청와대에서 대변인을 맡았던 민경욱 의원이 공보를 맡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13일 삼성동 사저를 방문한 조원진 의원은 "박 전 대통령이 검찰수사에 어떻게 응할지 말씀하시지 않았다"면서 "(전날 민경욱 의원이 언급한)'모든 것을 책임지겠다'는 말에 모든 내용이 포함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현실적으로 법적인 사항이 있어 그 부분에 대비한 것이 아닌가 한다"면서 "앞으로도 사저에 자주 찾아 뵐 것"이라고 말했다.

    친박계 의원이 헌재 판결에 반박하는 명분을 구성함으로써 박 대통령을 중심으로 지지층을 재결집하려는 움직임으로 보인다. 만약 현재 동참한 8인의 국회의원 외에 추가적인 합류 인사가 있다면 당내 대선 경선 과정에서도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비록 박 전 대통령이 탄핵됐지만, 현재 자유한국당의 주류를 이루는 세력은 친박계다. 당장 전체 의원수 94명 중 '탄핵 반대'에 서명한 의원만 60여 명에 이른다. 비박계 주류는 대부분 바른정당으로 이동했고, 남아있는 유력 대선주자가 없다는 점에서 박 대통령을 중심으로 모인 친박 8인의 응집력은 결코 작지 않다.

    더욱이 향후 박 대통령에 대한 특검수사가 본궤도에 오르면 막판 지지층 결집이 더욱 가속화될 공산이 크다.

    여권 고위 관계자는 "박 전 대통령의 사저 복귀 당일 8명의 현역 의원이 집결했다는 것은 작지 않은 의미"라며 "유력 대선주자급이 추가 합류한다면 한국당 경선 구도는 안갯속으로 돌입할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