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광장 내 '탄핵반대 농성천막' 철거 여부, 또 다른 논란 예고서울시, 세월호 천막은 노터치..시청 앞 광장 텐트만 문제 삼아
  •  

  • 3월 9일자 광화문 광장에 설치돼있는 세월호천막(상)과 시청앞광장에 설치된 탄핵반대농성 천막(하) ⓒ뉴데일리
    ▲ 3월 9일자 광화문 광장에 설치돼있는 세월호천막(상)과 시청앞광장에 설치된 탄핵반대농성 천막(하) ⓒ뉴데일리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헌법재판소 탄핵심판 판결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지난 1월부터 시청 앞 서울광장에 세워진 '탄핵반대 농성천막'의 철거 여부가 또 다른 논란의 불씨가 될 전망이다.

    지난 6일 서울시가 "서울광장을 불법 점유하고 있는 일부 보수단체의 농선천막은 차후 헌재 결정에 따라 정리되어야 할 부분"이라고 언급한 것을 두고, '탄기국(대통령탄핵기각을위한 국민총궐기운동본부)' 측이 "헌재 판결과 관련없이 이어나갈 것"이라고 '강경 대응' 입장을 밝히면서 철거 여부를 둘러싼 양측간 신경전이 더욱 거세질 조짐이다.

    앞서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달 28일 서울광장에 천막을 설치한 권영해 탄기국 공동대표 등을 집회및시위에관한법률위반 등의 혐의로 경찰에 고발하면서 농성천막을 몰아내기 위한 선제 조치에 들어갔다.

    이에 탄기국은 "3년 가까이 광화문 광장에서 무단 농성을 벌이는 세월호 천막에 대한 시정조치는 생략한 채 시청 앞 광장의 보수세력 농성만을 '불법 철거물 대상'으로 규정지은 것은 민주주의의 형평성을 잃은 조치"라며 지난 3일 박 시장을 상대로 맞고발장을 제출했다.

    탄기국은 "박원순 시장이 공공기관장의 신분으로 공평한 잣대를 들이대지 않고 특정세력만을 상대로 공권력을 남발하고 있다"며 박 시장의 '주민소환운동'까지 예고, 압박 수위를 높여나갔다.

    그러자 박 시장은 "시청 앞 광장 텐트를 광화문의 텐트들과는 비교할 수 없다"는 말을 꺼내며 이번 조치가 단순 불법점유물에 대한 행정지시가 아닌 '정치적 목적'을 띤 조치였음을 자인했다.

    이와 관련,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 성중기 의원(무소속)은 지난 3일 서울시의 고발 조치에 대해 "천만 서울시민이 아닌 일부만을 위한 정치적 입장"이라며 "박 시장은 자신의 성향과 반대되는 집회에 대해서만 철퇴를 내리는 정치적 행보를 계속 이어가고 있다"며 자중을 촉구하기도 했다.

    이에 정광용 탄기국 대변인은 "탄핵심판의 기각·인용 결과와 상관없이 광화문 세월호 텐트가 철거되면 곧바로 자진철거하겠다"는 입장을 재차 천명했다.

    하지만 서울시는 "광화문 세월호 텐트와는 별개로 헌법재판소 탄핵선고 직후 서울광장에 있는 천막을 강제 철거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일부 언론에서 '탄기국이 탄핵 기각 시 축제를 벌이기 위해 광장에 그랜드 피아노를 설치했다'는 보도를 낸 것과 관련, 또 다른 탄기국 관계자는 "축제 등 그 어떠한 이벤트도 예정돼 있지 않다"며 "분노를 억제하려는 상징적 의미로 가져다놓은 것인데 언론들이 온통 오보를 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남대문경찰서는 박원순 시장과 탄기국 양측을 대상으로 혐의 여부 등 관련 조사에 착수한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