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최고위 참석 "통합의 리더십으로 화합…헌재 결정 모두 승복해야"
  •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와 박지원 대표, 주승용 원내대표가 6일 강원도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평창동계올림픽 마스코트 인형을 보며 미소를 띄고 있다. ⓒ뉴데일리 김민우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와 박지원 대표, 주승용 원내대표가 6일 강원도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평창동계올림픽 마스코트 인형을 보며 미소를 띄고 있다. ⓒ뉴데일리 김민우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연일 국민 대통합 메시지를 띄우고 있다.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최종 심사 후를 본격적인 대선 승부처로 보는만큼 '대연정'을 주장했던 안희정 충남지사의 지지층과 더 나아가 바른정당과의 연대까지 고려한 행보라는 관측이 나온다.

    안철수 전 대표는 6일 "통합의 리더십으로 화합해야 대한민국이 지금의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로 나아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이날 강원도 춘천 시의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헌재의 탄핵 결정이 임박했다는 전망에 따라 탄핵 찬반을 두고 국론분열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라며 "정치권은 이에 편승해 갈등을 부추길 것이 아니라 갈등을 완화하고 화합의 정치를 펼쳐야 한다"고 역설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편을 가르고 배제하는 패권정치, 기득권정치 그리고 계파 정치가 지금의 대한민국을 한 발짝도 나아갈 수 없게 만들었다"라며 "패권과 기득권의 낡은 정치가 조장하는 분열을 막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헌법을 파괴한 대통령에 대한 헌법기관의 현명한 판단을 믿는다"라고 헌재의 탄핵안 인용에 무게를 두면서도 "헌법 절차에 따라 헌재가 결정하면 모두가 승복해야 한다. 정치가 민주주의를 신뢰할 때 국민도 정치를 신뢰한다"고 말했다. 

    이어 "상식과 정의가 통하는 사회, 법치주의가 바로 선 민주공화국이 멀리 있지 않다"면서 "바로 우리가 상식을 지키고 정의로울 때 민주주의가 공고해진다"고 했다. 헌재가 인용이든 기각이든 어떤 결정을 내릴지라도 국민과 정치권은 이를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지난 3·1절 태극기와 촛불로 나뉜 광화문 광장의 민심에 대해 안철수 전 대표는 "둘로 갈린 삼일절을 보면서 위대한 대한민국을 하나로 묶을 수 있는 대통합의 시대가 열리길 기원한다"라며 대통합의 메시지를 띄운 바 있다.

    이날도 평창 동계올림픽에 대해 "올림픽이 추구하는 '전 세계인의 화합의 정신'과 함께 전 국민이 함께하는 대통합의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는 등 연신 통합에 방점을 두는 모습을 보였다.

    안철수 전 대표의 이같은 행보는 당내 경선보다 향후 본선에 무게를 두고 나온 것으로 보인다. 탄핵안 국회 가결 이후에는 촛불집회와 거리를 두고 "헌재의 결정을 존중하겠다"는 메시지를 계속해서 던진 것도 중도·보수층을 겨냥했다는 분석이다.

    아울러 안희정 충남지사가 더불어민주당 경선에서 문재인 전 대표에게 패배했을 경우 친문(親문재인)을 제외한 폭넓은 지지층을 끌어오겠다는 계산이 깔려있다. 

    안희정 지사는 지난 2월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대선 불출마 선언을 계기로 지지도가 가파르게 상승했다. 특히 안희정 지사가 바른정당 등 기존 여권과와도 대연정 가능성을 내비치는 등 파격적인 통합 행보가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민주당 경선 레이스를 앞두고 안철수 전 대표가 대통합을 내세운 것은 안희정 지사로부터 바통을 이어받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더 나아가 바른정당과의 연대도 완전히 배제하지 않았다는 관측이다. 

    안철수 캠프 측은 헌재의 심사 이후 지지도가 13~15%까지 오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간의 10%대 박스권을 벗어나 상승세를 탔다고 할 수 있는 수치이기 때문이다.

    다만 안철수 전 대표와 국민의당은 그동안 총선 리베이트 의혹 무죄판결, 반기문 전 총장의 대선 불출마 등 잇따른 호재에도 좀처럼 지지도 반등을 이루지 못했다. 가령 헌재가 탄핵안을 인용한 이후에도 눈에 띄는 지지도 변화가 없다면 촉박한 대선 일정에 따라 바른정당과의 연대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앞서 김관영 원내수석부대표도 지난달 23일 바른정당과의 연대에 대해 "국민이 연대하라는 압력과 지지도가 크면, 연대를 했을 때 정권교체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생각한다면 생각해 볼 일"이라며 정세에 따라 연대 가능성을 열어두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