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우 "전직 국정원 직원이 문재인 캠프에 자료 발설-민주당이 SBS에 흘려"

  • '국가정보원의 헌법재판소 사찰 의혹'을 맹비난했던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이번엔 "국정원 국내 파트를 폐지하겠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문 전 대표는 6일 열린 민주당 대선후보 2차 합동 토론회에서, 최근 불거진 국정원의 헌법재판소 사찰 의혹과 관련해 "국정원의 국내 파트를 폐지시키고, 국정원을 미국의 CIA처럼 해외 정보 전문 기관으로 거듭나게 하겠다" 말했다.

    특히 문 전 대표는 "국정원 등 권력 기관들이 적폐를 쌓아온 주범들이다"며 "(대통령이 되면) 간첩 조작, 사찰, 종북 몰이를 한 인력들에 대해서도 책임을 묻겠다"고 으름장을 놨다.

    지난 19대 국회에서 국정원 개혁특위를 통해 국가 안보 중추기관의 손발을 자른 문 전 대표가 이번엔 대공, 대테러, 방첩업무를 담당하는 국내 파트를 폐지하겠다며 위험한 공약을 내세운 것이다. 문 전 대표가 집권할 경우 심각한 국가 안보 위기가 초래될 수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이런 가운데 정치권 안팎에선 느닷없이 터진 '국정원 사찰' 의혹이 코 앞으로 다가온 헌재의 탄핵심판 최종 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집중되는 모습이다.

    야당은 6일 국정원이 헌재를 사찰했다는 의혹을 집중적으로 부각시키며 정부를 향한 총공세를 펼쳤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당 회의에 참석해 "누구의 지시로 무엇을 사찰하고 누구에게 보고했는지 밝혀야 한다"며 "국회 정보위원회를 열어 의혹의 진상을 낱낱이 밝히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도 "지난번 대법원장 사찰에 이어 사실이라면 도저히 묵과 못할 범죄"라며 "국정원은 아직도 옛날 버릇을 못 고쳤다고 판단하고 문제를 제기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사찰 의혹과 관련해 '가짜 뉴스' 논란이 제기되고 있음에도, 야당이 이에 대한 사실관계 파악보다는 '중대 범죄'로 낙인찍으며 의혹 부풀리기에 나선 셈이다.

    앞서 SBS는 지난 4일 오후 익명의 전직 국정원 간부의 말을 인용해 "국가정보원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을 진행 중인 헌법재판소의 동향 정보를 수집해 왔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문재인 전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민감한 시기에 버젓이 헌재를 상대로 불법행위를 하려고 했다는 발상 자체가 경악스럽다. 국정원을 완전히 개혁해야 할 이유가 더 명확해졌다"며 "정권교체 말고는 답이 없다"고 주장했다.

    추미애 대표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국정원이 헌법재판소를 사찰하고 재판관들의 동향을 수집, 보고했다는 충격적인 의혹이 제기됐다"며 "국정원개혁은 재벌개혁, 검찰개혁과 함께 적폐청산의 분명한 대상이 될 것이고, 1천5백만 촛불민심과 함께 박근혜 정권의 마지막 저항을 물리치고탄핵완수와 정권교체 꼭 이뤄내겠다"고 거들었다.

    제1야당의 대표와 유력 대선후보가 의혹 보도를 기정 사실로 여기며 '정권교체'를 주장하고 나선 것이다.

    국정원은 그러나 "SBS의 보도한 기사는 단 하나의 증거·증언도 없는 유언비어 수준의 내용이고, 언론중재위 제소 등 강력 대응할 계획"이라고 강력하게 반발했고, 이후 '가짜 뉴스' 논란이 제기됐다.

    일각에선 이번 국정원 사찰 의혹을 최초로 제기한 쪽은 다름 아닌 문재인 캠프라는 주장이 나왔다. "국정원에 재직했다는 한 인사가 문재인 캠프에 관련 내용을 제보했고, 이 의혹이 곧바로 언론에 보도됐다"는 주장이다. 

    자유한국당 소속 이철우 국회 정보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전직 국정원 직원이 문재인 캠프에 들어가서 자료를 발설했고 민주당 측에서는 SBS에 계속 흘린다는 얘기가 있다"며 "사실관계를 파악해봐야 한다"고 밝혔다.

    여권 안팎에서 제기되는 "헌재 결정을 앞두고 지지층 결집을 위해 문재인 캠프에서 언론에 흘리고 야당이 총공세에 나서며 의혹 부풀리기에 나서고 있다"는 주장을 언급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런 소문이 퍼지자 문재인 캠프는 "국정원 헌재 사찰 정보를 우리 쪽에서 제공했다는 확인되지 않은 소문이 돌고 있다"며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여권에선 해당 의혹에 대한 정확한 사실관계 파악이 우선임에도, 야당이 '카더라'식 발언으로 결론을 예단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왔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정원은 사실이 아니라고 입장을 발표했다"며 "야당은 기다렸다는 듯 사찰 의혹을 이야기하는데 사실관계가 확인될 때까지 자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추미애 대표는 "자유한국당 태도를 이해할 수 없다. 국정원도 언론의 정당한 의혹 제기를 폄하하면 안 된다"며 정부 여당을 싸잡아 비난했다.